강원도는 동계올림픽 경기장 건설과 경기장 진입도로 확충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설계·시공의 전문성 확보와 경제·문화·환경 올림픽 구현을 위해 ‘설계자문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설계자문위원회는 동계경기종목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겸비한 동계경기연맹 관계자와 전문지식과 학식을 갖춘 학계 및 전문가, 그리고 문화·예술·방송 관계자 등 40명으로 구성하였다.

현대의 동계올림픽 경기장은 선수중심, 경기중심의 시설과 시스템 등 경기운영과 관련된 모든 콘텐츠를 담는 그릇으로써 최상의 경기장 건설을 위해서는 디자인, 건축공학, 환경, IT, 경관 측면의 기술들이 집약되어야 하므로, 위원회는 국제경기 연맹 시설기준, 종목별 특성, 지속 가능한 유산 만들기, 접근이 용이한 교통망 구축 등에 관하여 자문을 하게 된다.

설계자문위원회는 설계부터 공사가 완료되는 2016년까지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자문회의를 수시로 개최하여 자문내용을 설계·시공에 반영함으로써 사업비 절감 등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고 사업기간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로써 강원도는 2017년 프레올림픽대회 개최 전 경기장과 진입도로 공사를 마무리하고 국제경기연맹의 시설기준에 따른 국제경기장 시설인증을 획득하는 등 성공적인 동계올림픽 개최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