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부교육감 전찬환)은 조직의 전략적 성과관리를 통해 충남교육의 균형 성장을 유도하고, 고객 만족도 및 신뢰도을 높이기 위한 성과관리 담당자 연수를 17∼19일까지 3일에 걸쳐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도교육청을 비롯한 단위학교 행정실 성과관리 담당자 700명을 대상으로 성과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성과관리 세부전략 체계와 성과 평가 시행계획 등을 안내했다. 또한, 충남교육청의 비전인 '바른 품성 알찬 실력, 미래 여는 충남교육' 실현을 위해 개인 및 조직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 기관별 성과지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성과관리 방향도 제시했다.

충남교육청에서는 조직의 효율적 성과관리를 위해 성과관리연구팀을 구성·운영해 부서별 주요업무 추진계획과 연계된 성과지표 개발 및 고도화를 위해 활발한 연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단위학교 행정실의 성과평가에 따른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통지표를 정량지표로 전환하고 평가 항목을 간소화하는데 주력하는 등 합리적 성과평가의 기반을 마련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식기반 행정체제 구축 및 업무 프로세서 개선을 위해 지식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식관리시스템은 개인 행정업무 노하우 등을 탑재해 공유할 수 있는 '지식 등록', 전문가에게 묻고 답하기 'Q&A', '학교행정종합편람' 탑재와 '협업 활동(COP)' 등의 운영을 통해 지식활동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상·하반기 우수지식을 선정해 소정의 포상금을 지급하고 우수사례를 확산해 지식 협업 활동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도교육청 김원호 교육예산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개인의 역량과 조직의 성과를 함께 높여 갈 수 있는 성과관리에 대한 효율적인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앞으로도 충남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신뢰도를 한층 향상 시킬 수 있는 발전적 성과지표 개발과 성과평가에 따른 성과보상체계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