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전라남도는 국세 및 지방세 부과의 기준이 되는 개별공시지가 업무에 대한 수요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26일까지 이틀간 광양 포스코 수련원에서 '2014 개별공시지가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부동산 전문가와 감정평가사를 비롯한 도 및 시군 개별공시지가 담당 공무원 1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라남도 주관으로 열렸다.

특히 전라남도 내 각 시군 담당 공무원과 감정평가사들이 전원 참석해 토지 가격 산정의 문제점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도내 토지 가격 안정화를 꾀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합리적인 지가 산정을 위한 연구·토론을 위해 '개발사업지구 내 표준지의 효율적 산정 방안' 등 3가지의 주제로 22개 시군의 연구과제가 발표, 순천시가 대상을 완도군과 광양시가 최우수상을, 영광군과 영암군이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또한 개별공시지가 산정의 기초가 되는 토지 이용 현황과 용도지역, 도로조건 등 토지 특성을 철저히 조사해 토지 가격 균형 유지는 물론 지가 산정 착오로 인한 도민들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군 지가조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2015년 적용 지가 조사·산정 지침교육'도 함께 실시했다.

개별공시지가는 '부동산 가격 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매년 조사하게 되며 올해도 도내 433만 필지를 대상으로 특성조사와 함께 가격을 산정해 지난 5월 31일 결정, 공시한 바 있다.

박종석 전라남도 토지관리과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업무 추진상 나타난 문제점을 파악하고 우수사례는 널리 전파해 토지 가격의 불합리에 따른 주민 불편이 없도록 제도개선 사항 등을 적극 발굴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