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단일 무선통신망 구축을 위한 세부 추진계획안 발표

국민안전처는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에 대한 공청회를 24일 세종문화회관(세종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공청회에서 그간 정보화전략계획(ISP)을 통해 마련한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 세부 추진계획안”을 발표하고, 재난 및 통신 분야 전문가, 통신사업자 등 산업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패널들의 발표와 질의응답을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3월 중에 세부 추진계획 최종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재난안전통신망은 지난 해 세월호 참사 이후, 국가 전체 초기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로 부각되면서 범부처 협업과제로 일련의 정책결정과정*을 거쳐 현재 ISP를 진행 중이고, 올해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은 소방, 경찰, 군 등 재난대응기관들이 공동으로 활용하는 전국 단일 무선통신망을 세계 최초로 멀티미디어가 가능한 최첨단 LTE 방식으로 구축하는 사업이다.

그간, 재난대응기관별로 별도의 통신방식을 사용하면서 재난시 상호공조가 어려웠고, 멀티미디어 활용 등 새로운 통신기술을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재난안전통신망이 구축되면 재난신고시 상황이 동시에 재난대응기관에 전파되고, 현장에서는 지휘관의 통합지휘가 가능해져 투입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사진, 영상, 분석정보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통신으로 입체적인 재난대응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재난안전통신망의 성공적 구축을 위해, 국민안전처는 작년 10월부터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사업에 착수하여 이용기관에 대한 철저한 수요 분석과 학계 및 산업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재난안전통신망 포럼 등에서 100여 차례가 넘는 회의를 통해 전국망 설계 및 시범사업 추진방안을 논의하였으며,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을 계기로, 중소기업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재난안전통신망 관련 산업 육성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앞으로, 이번 공청회에 제기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2015년 시범사업을 거쳐 2017년까지 공공안전(Public Safety) LTE 방식의 전국망을 조속히 구축하여 국가 재난대응역량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