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민관 제휴 통해 ‘국민 맞춤형’ 정보제공

【의회신문=이윤희 기자】앞으로 민간 포털사이트에서 공공서비스를 손쉽게 찾을 수 있게 된다. 정부는 결혼 및 육아 관련 정보제공을 시작으로 민관 제휴 정보 공유를 점차 확대해 나간다.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국민들이 정부의 공공서비스를 찾으려고 정부 홈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하는 불편을 없애기 위해, 국민들이 자주 찾는 민간사이트 정보와 관련된 공공서비스를 알 수 있도록 ‘혜택파인더’ 프로그램(위젯)을 사용해 민간 제휴 서비스를 활성화한다.

그간 국민들은 정부가 제공하는 공공서비스를 알고 싶을 때 정부 홈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행정자치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결혼·육아·취업 관련 민간 사이트인 ‘듀오’와 ‘맘스다이어리’를 통해 민간 사이트에 적합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컨대, 듀오 사이트에 접속하면 ‘혜택파인더’ 제휴화면에서 △혼인신고 절차 △신혼부부 특별주택 정보 △임신전 건강확인 △공공 예식장 △신혼부부를 위한 금융상담 등의 내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행정자치부는 앞으로도 민간제휴 활성화를 위해 정부포털의 메인화면에 제휴 신청 페이지를 개설하고, 누구나 공공서비스를 연계할 수 있게 하는 방향으로 해당 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