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 당정청, 경제활성화 법안·노동개혁 법안 등 조속 처리키로

【의회신문】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3일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를 발표한 것과 관련,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대한민국 미래세대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확립한다는 충정으로 임해야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당정청 고위 정책협의회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오늘 정부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 고시를 하는 모습을 속 시원하게 지켜봤다. 역사교과서 정상화는 역사학계의 신망 받는 학자들과 정치, 경제, 사회 분야 대표 지성인들에게 맡기고 정치권은 경제와 민생에 주력해야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역사교과서가 진취적이고 긍정적인 미래세대를 키우기 위한 자양분이라면 노동개혁 등 4대 개혁과 경제활성화 법안, 수출 활로를 뚫어줄 한중 FTA 비준동의안 등은 미래세대의 먹을거리와 일자리를 위해 꼭 처리해야 하는 일"이라며 "야당이 발목을 잡으면서 안타까운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야 대립이 국익보다 앞설 수 없고, 이는 올바른 나라의 모습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정책은 타이밍이라는 말처럼 아무리 좋은 정책도 때를 놓치면 헛물을 켜게 될 것이고 국민들도 무한정 기다려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야당이 알아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세계 경제 부진과 메르스, 가뭄 등 대내외 악재로 내수시장과 서민 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당정청이 한 마음으로 힘을 모아 추경 등 각종 정책을 제 때 투입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고 국내외 여러 경제지표들도 개선되고 있다"며 "지금까지 긴급처방을 통해 경제의 불씨를 살려온 만큼 경제 회생을 위한 근본적 처방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우리 경제의 체질을 바꾸고 경쟁력을 높일 노동개혁을 필두로 한 4대 개혁, 청년일자리 창출과 경기 회복을 위한 경제활성화 법안, FTA 국회 비준 등 반드시 처리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하고 국민도 학수고대하며 지켜보고 있다"며 "오늘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확정 고시된 만큼 교과서 문제에 대한 정치적 논쟁은 이제 중단하고 여야가 함께 민생과 경제를 위해 전력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원 원내대표는 "서민 경제 회복과 민생 안정이라는 목표 아래에서는 여야가 따로 없고 당정청은 삼위일체 한 몸이 돼야한다"며 "양당 2+2 회동도 예정된 만큼 막혀 있는 정국의 해법을 찾아 민생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야당이 협조해야한다"고 말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경제활성화 법안과 노동개혁 법안 등이 조속히 통과돼서 경제 회복을 앞당기고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 수 있도록 당정청이 함께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정부가 청년 고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이런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당정청이 역량을 집중해야한다"고 말했다.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11월과 12월이 특히 국가의 미래와 경제를 위해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며 "개혁에 속도를 낼 것인지 놔둘 것인지, 경제를 제 궤도에 올릴 것인지 역걸음을 할 것인지, 민생을 최우선으로 챙길 것인지 말 것인지 등 모든 것이 우리(당정청)에게 지금 달려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고위 당정청 회동은 지난 7월22일 유승민 전 원내대표 사퇴 뒤 열린 회의 이후 3개월만에 열렸다.

당에서는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김정훈 정책위의장이 참석했고, 정부에서는 황교안 국무총리·최경환 경제부총리·황우여 사회부총리·추경호 국무조정실장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현정택 정책조정수석·현기환 정무수석·안종범 경제수석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