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구성 놓고 6일째 파행…정상화 언제 `비난'

▲ 광주지역 사립 유치원 원장과 교사 등 500여명이 지난 1월 25일 오후 광주시의회 5층에서 집회를 열고 '누리과정 예산을 지원하라'며 시의회에 촉구하고 있다.(자료사진)
【의회신문】광주시의회가 후반기 의장단 선거를 치르지 못할 정도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간 `감투싸움'이 지속되면서 `개점휴업' 상태가 장기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현안 조례제정과 집행부 실·국 업무보고 차질 등 부작용이 속출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광주시의회 개원 이후 원구성을 놓고 수일째 파행을 빚는 것은 사상 초유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광주시의회는 더민주와 국민의당의 원구성 협상이 진전을 보지 못해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다.

지난 8일 의장과 부의장 선출을 위해 제250회 임시회를 열긴 했지만, 양당간 의장선출 방식과 상임위원장 배분에 합의를 이루지 못해 6일째 의회 일정에 파행을 빚고 있다.

시의회는 지난 12일 임시회 3차 본회의를 연뒤 곧바로 원구성 협상에 들어갔으나 양당이 평행선을 그어 자정을 넘기면서 자동 산회됐다.

지난 8일과 11일 1,2차 본회의를 연뒤, 정회, 산회를 반복했던 것이 계속되고 있다.

더욱이 3차 본회의는 자동으로 회기가 넘어가면서 차기 본회의 일정을 잡지 않아 언제 회의가 다시 열릴지 불투명하다.

양당은 원구성 합의가 이뤄지면 본회의를 소집한다는 입장이어서 오는 22일 회기 일정내에 이뤄질지 미지수다.

시의회는 더민주 조오섭, 국민의당 이은방 의장 후보간 샅바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가운데 의장선거 자유투표 방식에 대한 양당간 이견으로 협상이 한발도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의장선거가 막히면서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예결위원장 등 8석 배분 협상도 올스톱 상태다.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최근 협상에서 의장선거 `자유투표' 형식까지 공감대를 이뤄졌지만, 더민주가 의장 후보를 당론으로 정한 것에 대해 국민의당이 반발하면서 원점으로 되돌아갔다.

국민의당은 "더민주가 의장후보를 당론으로 정한 상태에서는 사실상 자유투표가 아니다"고 주장하는 반면, 더민주는 "실무협상에서 자유투표에 합의해 놓고 뒤늦게 딴 말을 한다"면 맞서고 있다.

양당이 의장선거 방식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은 당락에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기때문이다.

시의회는 현재 더민주 13명, 국민의당 8명으로 더민주가 수적으로 우세하지만, 더민주 일부 의원들의 이탈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양당간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전반기 의장파에 속했던 더민주 4명의 향배가 의장선거에 최대 변수가 되면서 국민의당과 더민주가 교섭단체 구성 등을 통해 힘겨루기를 벌이고 있는 것이다.

의장 선거와 맞물려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등 8석 배분을 놓고도 양당이 팽팽히 맞서면서 원구성 협상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른바 `밥그릇 챙기기' 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의회의 파행으로 인한 부작용이 속출할 위기에 봉착했다.

당장 오는 15일부터 예정된 광주시 각 실·국 업무보고도 일정 조정 등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의회 파행이 장기화가 지속될 경우 현안 조례제정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현재 시의회는 올해 만료되는 시금고 선정을 앞두고 금고 조례 개정안 등 15건 조례안과 동의안 1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이에 광주시의회 안팎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날 특혜의혹이 일고 있는 어등산 관광단지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가진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시의회가 자리다툼으로 하반기 의회를 제대로 시작도 못한 체 겨우 보고회만을 개최하고 의회의 입장조차 발표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민 조모씨는 "더민주와 국민의당간 의장단 선거가 대의보다는 밥그릇 싸움으로 변질됐다"면서 "시정을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시의회가 시민들을 전혀 의식하지 않는 것에 대해 2년 뒤 표로 심판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