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경기 안양시의회가 테크노밸리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예산을 진통 끝에 의결했다.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이 '타당성 조사가 시기상조'라는 이유로 반발했기 때문이다.

안양시의회는 4일 안양 테크노밸리 개발구상 및 타당성 조사용역 사업비 2억4800만원을 포함한 1조2691억원의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했다.

앞서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지난달 27일 "국방부가 탄약대대 이전과 관련 연구용역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시가 탄약대대 이전을 전제로 연구용역을 실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예산 전액을 삭감했다.

상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은 "만약에 국방부가 계획대로 탄약대대 이전을 하지 않으면 수억원의 용역예산을 낭비하게 된다"며 "국방부의 용역결과를 본 뒤 타당성 조사를 해도 늦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도시건설위원회 전체 의원은 새누리 3명, 더민주 4명이다.

그러나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집행부의 시급한 예산이란 의견을 받아 들여 상임위원회의 예산 삭감한 내용과 달리 용역 예산을 전액 추경에 반영해 본회의에 상정했다.

집행부는 "이 지역 그린벨트 해제를 추진하고 내년 12월 대선을 앞두고 사업계획안을 각 당 대통령 후보에게 지역 현안 공약으로 제시할 계획"이라며 "국방부 탄약대대 이전을 확정한 뒤 연구용역을 실시하면 계획에 차질을 빚게 된다"고 시의회를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은 "상임위원회의 심의내용과 전혀 다른 예산안을 예결위가 본회의에 상정했다"며 반발해 한 차례 정회하는 진통을 겪었다.

안양 테크노밸리는 시가 2025년까지 2000억원을 들여 박달동 일원 342만㎡에 상업·주거 복합기능의 주거단지와 IT산업, R&D(연구단지)가 들어서는 대규모 도시개발 사업이다.

이 지역은 탄약대대 등 군사시설과 노후된 공장들이 입주해 있어 안양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발전이 낙후된 곳이다.

탄약대대 이전을 위해 국방부는 지난해 초부터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3월께 용역이 완료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