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 인천시 생활체육협회장에게 2억원 건넨 혐의

【의회신문】시금고 선정을 위해 지자체장 후원회장에게 금품을 건넨 의혹을 받고 있는 신한은행에 대해 경찰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경찰청은 25일 오전 알선수재 혐의로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 고위임원 및 기관고객부 사무실과 전 인천시 생활체육협회장 A씨의 사무실, 자택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 2011년부터 수차례에 걸쳐 신한은행이 인천시 시금고로 재선정될 수 있도록 돕는 대가로 은행으로부터 2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당시 인천시 생활체육회장으로 활동 중이었으며, 당시 인천시장 후원회장을 맡고 있었다.

기존 인천시 시금고를 맡고 있던 신한은행은 시금고 재선정 시기인 2010년 경영진 내분 사태로 이미지가 나빠져 탈락할 것을 우려해 이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전해진다.

시금고는 지방자치단체 세금 등 자산 수조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공무원 고객을 유입할 수 있다는 점으로 은행 간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앞서 신한은행 본점과 인천지점을 2차례에 걸쳐 압수수색한 바 있다. 또 당시 신한은행 기관고객부 관계자 2명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입건해 조사 중이다.

경찰은 A씨의 금품수수 및 금고선정 과정 개입 여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