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사태는 朴대통령의 헌법 파괴사건"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의회신문】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27일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최순실'의 국정농단 전말이 속속 드러나는 데 대해, "대통령의 권한을 최소화하고 여야 합의로 새로 임명한 총리가 국정을 수습해 나가야 한다"며 거국내각 구성을 요구했다. 사실상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거국중립내각 구성과 유사한 입장이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지금 대통령은 제대로 된 리더십을 갖기 힘든 상황이다. 사건의 본질은 최순실 게이트, 국기문란이 아니라 박 대통령의 국기문란, 박 대통령의 헌법 파괴사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국민 노릇하기가 어쩌면 이렇게 힘드냐. 국민은 무슨 죄냐"라며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안개 정국"이라고 현 상황을 평했다.

이어 "비상사태인데 아무도 왜 책임을 안 지느냐. 대통령이 사과했는데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게 정상이냐"라며 "국무총리와 비서실장부터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또 "문고리 3인방(정호성·이재만·안봉근)과 우병우 민정수석, 안종범 정책조정수석도 당작 그만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전 대표는 아울러 "검찰은 명운을 걸고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우선 최순실을 귀국시켜 증거인멸을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문 전 대표도 긴급성명을 내고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강직한 분을 국무총리로 임명해 국무총리에게 국정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겨라. 거국중립내각으로 하여금 내각 본연의 역할을 다 하게 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