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서울시의회가(의장 양준욱) 시민들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이색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서울시의회는 태평로에 있는 의회 본관 건물(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5) 1∼2층에 시의회청사와 우리나라 근현대사를 조명하는 전시시설 설치를 완료하고 이를 시민들에게 개방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의회 청사는 1935년 일제 강점기 때 최초의 다목적회관인 부민관(시민회관)으로 건립돼 국립극장, 국회의사당, 세종문화회관 별관으로 활용됐으며 1991년 지방자치제 부활 이후부터 현재까지 서울시의회 청사로 사용 중이다.

굴곡진 대한민국 근현대사와 민주주의 발전사를 고스란히 품고 있는 기념비적 건물로서 서울시 등록문화재 11호로 등록된 문화유산이기도 하다.

서울시의회 청사는 일제 강점기에 대집회용 건물로 세워져(1935.12) 천재적인 무용가로 인정받던 최승희 무용공연뿐만 아니라 당시 유명 극단들의 공연을 올려 큰 사랑과 호응을 받았던 복합문화공간이었다.

또한 광복이전 마지막 폭탄의거인 부민관 폭파의거(1945.7.24.)가 있었던 아픈 역사를 머금은 곳이기도 하다.

광복 이후 서울시 소유가 되면서 짧게나마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극장이 됐고 한국전쟁 정전협정이 맺어진 다음 해인 1954년부터 1975년 7월까지 대한민국 국회의사당으로 사용되면서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아픔과 성장을 함께한 장소이다.

서울시의회는 이러한 역사적 사건을 고스란히 품고 있는 시의회청사를 시민들과 공유함으로써 우리나라 민주주의와 의회정치 발전사를 되돌아보고자 본회의장이 있는 1∼2층 계단과 복도 유휴공간을 활용해 전시시설을 조성했다.

'서울특별시의회로 떠나는 특별한 시간 여행'이라는 컨셉으로 설치된 이 전시시설은 1∼2층 계단을 따라 1930년대부터 현재까지 시의회청사의 변천 모습과 당시의 역사적 사건들을 살펴볼 수 있는 사진 자료들을 전시했다.

2층 복도 중앙 전시시설에서는 ▲태평로에 뿌리내리다 ▲민주주의 아픔을 함께하다 ▲풀뿌리 민주주의가 시작되다 ▲소통의 공간으로 태어나다 이렇게 네 가지 주제로 사진 자료, 영상자료, 물품 등을 전시해 청사가 간직한 역사적 사건들을 이야기로 풀어냈다.

특히 태평로 국회의사당 당시 발생한 사사오입 개헌(1954), 4·19혁명(1960), 5·16 군사정변과 국회해산(1961), 월남파병 동의(1965), 10월 유신과 7차 개헌(1972) 등 주요사건을 영상으로 볼 수 있게 구성해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자취를 되돌아보는 학습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지방자치제의 시작과 중단, 그리고 30년 만에 부활하기까지의 과정을 보여주고 의회의 기능과 의원들의 활동상을 담은 물품들을 전시해 시민들이 지방의회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의회는 이번 전시시설을 통해 청사 건물의 건축사적·역사적 가치를 조명하는 것은 물론 시민들과의 소통 공간 및 민주주의 학습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12월 말부터 서울시 도보 관광 '신청사 통통투어, 역사의 길' 코스에 시의회 코스를 포함해 관광객들과 시민들에게 개방하고 현재 의회에서 연중 운영하는 시의회 방청·참관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청소년들의 민주주의 학습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이동식 포토존 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시의회 방문시민,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이 외에도 서울시의회는 시민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시민들이 더욱 손쉽게 시의회 역할과 의정활동 내용을 살펴볼 수 있도록 블로그, 페이스북 등을 통한 SNS 홍보를 대폭 강화해 시민 중심 홍보를 펼치고 있다.

서울시의회 양준욱 의장은 이번 전시시설 개방과 관련해 "서울시의회 청사는 우리나라 대의민주주의의 전당이자 풀뿌리 민주주의의 상징"임을 강조하며 "청사 80년 역사 속에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사는 물론 서울시민의 애환이 고스란히 담겨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런 뜻깊은 공간을 시민 여러분과 공유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9대 서울시의회는 이곳에서 오로지 시민을 위해 고민하고 행동하는 의회, 지방자치 발전사에 큰 획을 긋는 의회가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