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의결 과정 정당…백지화 생각 없다"

▲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하고 있다.
【의회신문】자유한국당이 15일 '환노위 사태'에 반발, 국방위·정보위를 제외한 모든 상임위 '보이콧'을 추인하면서 2월 임시국회도 공전 위기에 처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당론으로 '상임위 보이콧'을 추인했다.

정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야당 단독으로 처리한 환노위 의결안은 원천 무효이고 책임자는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며 "앞으로 야당 독재가 다른 상임위에서 이뤄지면 안 되므로 재발방지도 약속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날치기 상습범 홍영표 위원장의 사퇴와 더불어민주당의 대국민 사과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실제 이날 법사위, 정무위, 농해수위, 산자위, 복지위 5개 상임위 전체회의가 열렸지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모두 불참했다.

바른정당은 보이콧까진 아니지만 자유한국당처럼 환노위 의결안 원천 무효와 함께 홍영표 위원장의 사과 및 재발방지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오신환 대변인은 논평에서 "환노위 날치기 처리는 국회 협치에 역행하는 행위"라며 "황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 국민의당 환노위원들은 여야 합의를 배제한 일방적 안건 처리로 국회 운영이 경색 국면의 위기에 처했다"고 비판했다.

오 대변인은 "여야 간 전혀 논의가 없었던 의제가 의사일정에 추가돼 일방적으로 처리된 반면 한국GM 노조 채용비리 사건에 대한 청문회를 요구해 온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의 견해는 묵살됐다"며 "특히 홍 위원장은 GM의 전신인 대우자동차 초대 노조위원장 출신으로 비호 의심까지 받고 있다"고 꼬집었다.

바른정당도 다음 주까지 요구 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대책을 강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번 주는 대부분 업무보고라 자유한국당 없이 진행할 수 있다 쳐도 다음 주부터는 법안 심사에 들어간다"며 "자유한국당도 법안 심사에 불참하는 것은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홍 위원장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요구안을 받아들일 가치가 없다고 일축, 여야 경색 국면이 장기화될 수 있음을 예고했다.

홍 위원장은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국회법상 적법한 절차를 거쳐 의결한 사항인데 위원장 마음대로 백지화한다거나 무효로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본인들이 마음대로 나간 것 아니냐, 환노위에서 정상적으로 의결한 것"이라고 이랜드, MBC 등에 대한 청문회 개최안을 철회할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그는 "오전에 내 방으로 찾아와 사퇴하라고 했고, 오후에는 쭉 설명하며 여러 차례 얘기를 했다"며 "정상적으로 이뤄진 일이니까 이해를 하라고 설득하고 있지만 잘 안 된다"고 말했다.

홍 위원장은 특히 여당이 '날치기 통과'라고 비난하는 것과 관련, "날치기는, 그들처럼 4대강 할 때 경호권 발동하고 큰소리, 몸싸움이 나야 그런 용어를 쓸 수 있는 것"이라며 "자유당이 여러 개혁입법 등에 대해 아예 안 할 의도를 갖고 있는데 그걸 거부하는 명분 쌓기로 보인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