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이 문제 양보하지 않겠다"

▲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우상호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우상호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의 상임위원회 전체회의 및 업무보고 보이콧을 질타했다.
【의회신문】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자유한국당이 '환노위 사태'를 이유로 국방위·정보위를 제외한 모든 상임위 '보이콧'을 추인한 것에 대해 "정말 어리석은 판단이라고 경고한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지금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암살당한 이 중차대한 시기에 환노위 차원의 청문회 채택건을 가지고 전체 국회 상임위에 불출석 하는 것은 집권여당의 자격이 없는 한심한 대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이 이런 투정부릴 때 인가. 민생도 챙겨야 하고 국가 안보위기도 챙겨야하는 이 시기에 집권여당이 보이는 태도는 한심하다"고 꼬집은 뒤 "그러려고 당명을 바꾸고 세리머니 했나. 무엇이 바뀌었나. 그전보다 더 안좋아진 것 같다. 어른스러운 태도 보여달라. 저는 이 문제 양보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환노위 사안도 삼성 백혈병, 이랜드 알바생 부당대우, MBC의 노조에 대한 부당한 법정대응 등 다 다룰 사안이야. 이것을 다뤘다고 국회 보이콧 하는 태도가 온당한가"라며 "백혈병으로 직원이 죽어도 방치하고, MBC에서 해고해도 모른척하고, 알바생이 돈 못 받아도 모른척하고 그게 환노위원이 할 태도인가. 도대체 보이콧할 건이 돼야 제가 말을 하죠. 참 한심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우 원내대표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를 향해 즉각 특검 연장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도 촉구했다.

그는 "특검 연장 관련해서 황 총리는 신청이 오는 즉시 입장을 밝혀달라. (자유한국당) 협상 대표인 김도읍 수석이 연장 안할리가 있냐고 우리를 설득했다. 연장 안 할리가 있냐고 집권여당 수석부대표가 협상장에서 한 말이다. 황총리는 김도읍 수석의 말에 대답해한다"며 "반드시 연장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