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열망·기대에 찬물 끼얹은 2·27만행…천인공노할 결정"

황교안 권한대행
【의회신문】더불어민주당은 27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총리가 특검 수사시간 연장을 거부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 명령을 거부한 황 대행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한 현안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절대적 열망과 기대에 찬물을 끼얹은 2·27 만행이다. 천인공노할 결정으로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윤 수석대변인은 "황 대행은 국정농단, 헌정파괴 수사가 절정을 향해 달려갈 결정적 순간에 특검의 발목잡기를 한 것도 부족해 특검의 생명을 억지로 끊는 결정을 했다"며 "법무장관 시절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를 방해하더니, (이번에)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건수사까지 가로막은 황 대행이 마지막까지 박근혜 대통령의 호위무사이길 자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황 대행은 찬반 시위, 조기대선 영향, 북한 안보위협을 (이유로) 들었다. 견강부회로 억지로 가져다 붙인 이유에 불과하다. 국민 누구도 설득하지 못할 것"이라며 "수사를 진행하는 특검팀이 국회법에 따라 기간이 필요하다고 요청하는 데, 입법 취지로 보나 국민 절대다수의 기대와 지지로 보나 황 대행이 무슨 권한으로 특권수사를 가로막는다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수석대변인은 "황 대행은 총리실 공보실장을 내세워 발표했다. 국민 앞에 나서지도 못하는 부끄러운 결정임을 스스로 보여줬다"며 "특검은 헌재에도 불출석을 결정한 대통령에 대한 직접수사, 삼성을 제외한 다른 재벌 대기업에 대한 수사 확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수사 등 여전히 핵심적인 과제를 남겨놓은 상황인데 황 대행은 모두 면죄부 발부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황 대행에게 국민의 권한대행이 돼달라고 당부했는데 결국 박 대통령만을 위한 대통령 권한대행, 재벌을 위한 대통령 권한대행, 국정농단을 위한 대통령 권한대행이 되길 선택했다"면서 "그러나 황 대행이 발행한 가짜 면죄부는 수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을 비롯한 국회는 반드시 특검법(을 수정해) 특검기간 연장을 실현할 것이다. 나아가 국민명령을 거부한 황 대행에 대해, 역사적 2·27 만행을 결정한 황 대행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면서 "국민은 국정농단과 헌정유린 주범인 박 대통령을 위해 온몸을 던진 황 대행을 더 이상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국민은, 민심은 다시 한 번 촛불을 통해 황 대행을 심판할 것이라고 엄중하게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