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조기 대선 정국이 펼쳐진 가운데 민주노총이 13일 반(反) 노동정책의 폐기를 강력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성명에서 "불법 대통령이 권좌에 없는 지금이 적폐청산과 개혁의 적기"라며 "민주노총은 본격 투쟁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노총은 "2017년 최저임금 1만원, 비정규직 철폐, 재벌체제 해체, 노동3권 보장, 불법 양대지침 노동개악 폐기 등 노동대개혁을 위해 모든 힘을 집중할 것"이라며 "모든 노동자와 국민들의 삶과 직접 연관된 문제들"이라고 강조했다.

민노총은 이미 최저임금 1만원, 비정규직 철폐, 재벌 해체 달성을 목적으로 오는 6월말~7월초 사회적 총파업을 결의한 바 있다. 대선 이후로는 차기 정부와 노·정 직접교섭도 강력히 요구할 방침이다.

민노총은 "재벌독식, 저임금과 비정규직 문제는 불평등과 불공정 '헬 조선 공화국'의 기둥뿌리"라고 비유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헬 조선을 만든 적폐를 청산하지 못하고 개혁하지 못한다면 촛불혁명은 또다시 미완의 혁명으로 기록될 수밖에 없다"며 "적폐청산과 노동대개혁을 외면하는 그 누구도 선출의 대상이 아니라 심판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노총은 지난달 '박근혜·재벌체제 청산, 노동존중 평등사회 건설'을 핵심 기치로 5대 의제·10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이달 16일에는 '대선투쟁 선포식'을 갖고 투쟁의 강도를 높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