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지역인 경북 성주군과 김천시에 정부 특별교부세 40억원이 우선 지원된다.

 사드 배치 가속화로 정부의 지원 대책이 시급하다는 판단에서다.

 행정자치부는 경북도를 통해 성주군 초전면 교량 설치사업 20억원을 포함해 김천시 용암교~신규 마을 연결도로 확장 등에 총 40억원의 특별교부세를 우선 지원한다고 17일 밝혔다.

 안병윤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최근 행정자치부를 방문해 성주·김천 지역의 현안사업 20건을 전달하고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정부는 사드가 배치될 성주군에서 건의한 대구 하빈(문양)~성주 경전철 건설, 대구 다사~성주 국도 30호선 확장, 제3하나원 유치 등을 지원 사업으로 확정, 발표 시기를 검토 중이다.

 또 김천시가 건의한 경북혁신도시 내 민군종합병원 건립, 농소면·남면 '농업진흥지역' 해제 등에 대해서는 관계 부처와 협의하고 있다.

 안병윤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성주·김천 지역 현안 사업 해결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의지가 중요하다"며 "관련 부처를 수시로 찾아 지원 사업을 수용하도록 강력히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는 사드 배치 문제로 중국의 국산 제품에 대한 수입 규제 움직임이 가시화되자 지난 8일 '수출업체 사드 피해 접수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