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 국민의당 광주·전남·전북 현장·투표소투표를 앞두고 23일 당내에서 연대론을 두고 내부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대선 전 연대 반대 3원칙'을 내세우며 연대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당내 호남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연대론에 찬성하는 입장을 내세우며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있다.

 국민의당 김동철·유성엽·황주홍 의원은 이날 공동 입장문을 내며 "안 전 대표의 반(反)연대론 내지 연대 불가론에 동의할 수 없다"며 안 전 대표의 자강론과 연대 불가론, 그리고 국민의당만에 의한 단독 집권론은 야권의 분열만을 초래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정치인만을 위한 연대'라는 안 전 대표 논리와 관련, "철학과 이념과 노선이 맞는 정치인 간 연대는 항상 있어왔고 한국 정치의 발전을 위해서는 앞으로도 있어야 된다"며 "현재 4당, 5당 체제에서의 협치와 연대는 필요하고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때 국정농단에 책임이 있었다고 해서 앞으로 20대 국회 3년 내내 그 세력들과의 연대나 협조를 거부한다면 이 나라 정치가 어찌되겠는가"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새누리당 상당수 의원들의 협조와 연대를 통해 가결시켰듯 우리들의 생각과 방향이 같을 때는 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안 전 대표가 자유한국당 일부 세력과의 연대를 '국정농단·탄핵반대 면죄부 연대'로 규정하는 데 대해서는 "연대한다고 해서 자유한국당의 국정농단 책임이 가벼워질 수 없으며, 우리 또한 결코 잊지도 않을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들은 특히 "우리는 문재인이라는 특정인을 반대하는 게 아니라 문재인으로 대표되는 패권세력에 반대하는 것"이라며 "친문 패권세력의 집권은 또 다른 친박 패권세력의 탄생이고 결국 또한번의 국정 실패라는 불행으로 나타날 것"이라며, 대선 전 연대를 '특정인(문재인) 반대 연대'로 규정하는 점에도 반발했다.

 김 의원 등은 "(연대를 거부하면) 문재인 대세론을 뒷받침하게 될 것이다. 결국 국민의당이 아닌 민주당을, 안철수나 다른 야권 후보가 아닌 문재인을 선택하고 지지하게 만들고 말 것"이라며 "우리는 이 역설적 우를 깊이 우려한다"고 안 전 대표의 대선 전 연대 불가론에 대해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