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생들 "즉각 철회해야" 반발

【의회신문】 중앙대학교가 내년부터 정시모집 인원을 광역 단위 학부 모집으로 선발하는 등 사실상 광역모집제 도입을 밝히자 학생들과 교수들은 "본부의 일방적 추진이라며 즉각 철회하라"고 반발했다.

 중앙대는 4일 오후 교내 대강당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개방모집제도' 설명회를 개최했다. 총학생회에 따르면 이날 설명회는 2018년부터 시행될 새로운 입시전형을 골자로, 현재까지 공개된 전공개방모집제도에 따르면 내년부터 정시모집 신입생들은 단과대학 혹은 복수의 학과를 엮은 광역 단위에 지원하고, 2학년 때 성적순으로 학과를 배정받는다.

 총학생회는 "내년 입시제도에 관해 이달 중순까지 대학교육협의회에 보고 및 심의를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본부는 이달 초에야 전체 교수 대상 설명회와 학생 대상 설명회를 개최했다"며 "내년 입시안을 확정짓기로 계획된 교무위원회가 4월7일에 예정됐는데 전체 대상 설명회를 3일 전에 실시하는 것은 사실상 통보와 다름없다고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3일 학교 측은 교수를 상대로도 내년 입시제도에 대한 설명회를 가졌다. 이에 교수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본부는 전공개방정책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교수협의회와 총학생회는 전공개방모집제도가 지난 2015 학교측이 진행했던 '광역모집'제도와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당시 학교 측은 모든 학과(부)를 폐지하고, 전 신입생을 광역단위로 모집하겠다는 입시안을 발표했다.

 학교 구성원들의 반발이 커지자 학교 측은 2016년에는 정시모집 대상으로만 인원을 대폭 축소하고, 2017년에는 두 단과대학(공과대학, 창의ICT공학대학)을 제외하고 광역모집을 철회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총학생회는 "지금 학교 측이 계획하는 전공개방모집제도는 모집단위를 광역화한다는 점에서 2015년에 발표한 광역모집제도와 다르지 않다"며 "심지어 현재 해당 안을 진행하는 보직교수들은 학과 구조조정, 신캠퍼스 개발 실패, 권력 유착형 비리 때부터 활동했던 사람들"이라고 비판했다.

 총학생회는 향후 단과대학 별 설명회장 단체입장을 비롯한 공동행동을 계획 중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