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효율적 수용관리 위해 이송 예정"

【의회신문】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서울구치소에 수감돼 있는 최순실(61·구속기소)씨가 이르면 6일 오전 서울남부구치소로 옮겨진다.

 법무부는 5일 "검찰의 이송요청 및 효율적인 수용관리 등을 고려해 이르면 내일 오전 중으로 최씨를 남부구치소로 이송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지검장)는 이날 오후 서울구치소에 '최씨를 서울남부구치소로 이감해 달라'고 요청했다. 서울구치소는 법무부에 같은 내용을 전달했다. 

 박 전 대통령과 최씨가 같은 구치소 여사동에 수감되면서 관리가 쉽지 않다는 서울구치소 건의 등을 고려한 결정이다. 그간 서울구치소는 공범 관계에 있는 두 사람이 입을 맞출 가능성 등을 고려해 격리 수용에 각별히 신경 써 왔다.

 검찰 관계자는 "서울구치소 여사동은 넓지가 않다"며 "구치소에서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지만 어려움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과 최씨는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에 함께 수감돼 있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 3월31일, 최씨는 지난해 11월3일부터 이곳에 수감됐다.

 두 사람 외에도 이 사건과 관련해 조윤선(5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장시호(38)씨, 최경희(55) 전 이화여대 총장 등 여성이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상태다.

 최씨가 이송되는 서울남부구치소에는 정호성(48)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등이 수감돼 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