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3주기인 16일 오후 천주교 광주대교구가 전남 목포시 호남동 목포신항만 인근 공원에서 '세월호 참사 3년 미사'를 봉헌하고 있다.

【의회신문】 세월호 참사 3주기를 맞아 세월호 미수습자 9명의 온전한 수습과 의혹없는 진상 규명을 바라는 추모 미사가 목포신항에서 열렸다.

 천주교 광주대교구는 16일 오후 전남 목포시 호남동 목포신항만 인근 공원에서 '세월호 참사 3년 미사'를 봉헌했다.

 추모 미사에는 김희중 광주대교구 대주교,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안희정 충남지사, 광주와 전남 지역에서 온 천주교 신자 5000여명이 함께 했다.

 이들은 미사 봉헌 전 미수습자의 온전한 수습과 의혹없는 진상 규명을 기원하며 묵주 기도를 올렸다.

 세월호 참사가 남긴 가슴 아픈 교훈을 잊지 않고, 유가족들이 아픔의 상처를 딛고 굳건히 일어설 수 있길 간절히 기도했다.

 김희중 대주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념하는 부활대축일이지만 세월호 참사 희생자를 위해 추모 미사로 대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고 거짓은 참을 이길 수 없으며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며 "세월호 참사가 한 점 의혹 없이 규명되고 책임자들에게 합당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미수습자 9명이 온전히 수습돼 가족의 곁으로 돌아갈 수 있길 간절히 기도하자"고 덧붙였다.

 김 대주교는 "세월호가 부활할 차례다. 진실과 정의를 위한 우리의 하나 된 마음은 세월호의 아픔을 이겨내고 모든 생명이 존중받고 안전하게 지켜지는 나라로 다시 태어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