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 충북도의 충주경제자유구역(에코폴리스) 사업 중단 등 경제정책 전반에 관한 충북도의회의 조사가 추진된다.

 도의회는 19일 열린 제35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학철(충주1) 의원 등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 19명이 발의한 '경제자유구역 사업 실패 등 경제 실정 특별조사위원회' 구성안을 통과시켰다.

 특위는 민선 6기 도의 에코폴리스 사업 추진 중단, 도가 발표한 투자 유치 실적의 진위 등을 집중 해부하면서 문제점을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전날 특위 구성 반대 성명을 냈던 민주당과 국민의당 의원들은 이날도 표결 전 반대 토론을 이어가면서 저지했으나 20석 대 11석이라는 원내 수적 열세를 극복하지 못했다.

 민주당 의원 등은 "지방자치법 등이 규정한 특정 사안의 범위를 벗어난 데다 상임위원회 업무와 중복돼 해당 상임위를 무력화할 수 있고, 도의 투자 유치 활동 전반을 위축시킬 위험성이 있다"며 특위 운영을 반대했다.

 민주당 김영주(청주6) 의원은 "조사를 하기도 전에 사업 실패 경제 실정으로 단정하는 것은 문제"라며 주장했으며 이숙애(비례) 의원은 "정치 쟁점화하려는 자유한국당이 또 다수결 횡포를 부리고 있다"고 반발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윤홍창(제천1) 의원은 "책임 회피와 유리한 여론 조성에만 열을 올리는 도를 수수방관하는 것은 집행부를 관리감독하라는 의회의 신성한 의무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같은 당 임회무(괴산) 의원도 "도는 자기반성 없이 책임 회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찬반 토론에 이은 표결에서는 자유한국당 의원 20명 전원이 찬성표를 던져 특위 구성안은 원안대로 본회의를 통과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 의원 10명은 모두 반대했고 민주당 이의영(청주11) 의원은 이날 본회의에 출석하지 않았다.

 정부는 2013년 2월 청주시 오송읍(바이오폴리스)과 청주 내수읍(에어로폴리스) 일부 지역, 충주시 중앙탑면(에코폴리스) 일부 지역 등 도내 세 곳 7.21㎢을 경자구역으로 지정했다.

 이 지사는 지난 10일 "현대산업개발 등 에코폴리스 특수목적법인 민간 4개 회사와 자금 조달, 선분양, 분양가, 대출 상환 등에 관해 수십여 차례 협의를 진행했으나 합의가 최종 무산됐다"며 사업 추진 중단을 선언했다.

 도의회가 민선 6기 들어 특위를 구성하는 것은 지난해 청주공항 항공정비(MRO)산업 점검 특별위원회 이후 두 번째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