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 철강업계는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를 계기로 미국의 통상압력을 완화할 수 있는 실마리가 마련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13일 청와대·재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달말 경제사절단과 함께 미국을 방문, 첫 정상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이를 위해 지난 7일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소기업중앙회 등 주요 경제단체에 방미 경제사절단에 참여할 기업인을 모집해달라고 요청을 한 상태다.

 철강업계에서는 방미 사절단으로 권오준 포스코 회장 등이 포함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권 회장은 지난 9일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철의 날' 행사에서 "대한상의에서 방미 경제사절단에 동행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미국 방문은 굉장히 중요한 방문이다. 통상문제도 있고 민감한 이슈가 많다"며 "실질적으로 국가발전과 통상문제를 위해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서 참여하는 쪽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는 따라서 이번 순방 과정에서 철강분야에 집중되고 있는 미국의 통상 압력을 완화시킬 수 있는 돌파구가 열릴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미국 트럼프 정부는 우리나라 업체에서 생산하는 열연 강판, 열연 후판, 냉연 강판 등에 대해 반덤핑 관세를 부과한 데 이어 선재까지 반덤핑 조사 대상에 포함시켰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수입 철강 제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한다는 행정각서에 서명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한국산 철강 수입 제한 작업을 위한 실무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미국은 수입산 철강재의 점유율이 25% 수준에 불과하지만 정부, 국회, 철강업계가 한 목소리로 각종 규제 강화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어 통상 압력은 날이갈 수록 거세지고 있다.

 업계는 이번 순방을 통해 불합리한 무역조치에 대해 미국 정부에 완화를 요청하는 한편 우리나라 철강업계가 생산한 고부가가치 제품에 대한 판로를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통상자원부도 방미 기간동안 미국에 불합리한 수입규제에 대한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양자 협의 등 단호한 대응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수입규제 등은 개별 회사가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정부 차원의 입장을 개진하고 미국과의 협조 등을 통해 수입규제를 완화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업계 주요인사들이 산업부 관계자들과 함께 순방기간중 미국 정부와 협의를 하는 시간이 있기를 기대한다"며 "통상 현안이 원만하게 해결되는 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