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 전북 군산시의회가 13일 '제202회 제1차 정례회'에서 군산항 활성화 대책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문을 대표 발의한 김우민 의원은 "21세기 항만물류산업은 수출입 화물의 운송 및 물류활동을 통한 부가가치의 창출 등 항만도시의 지역경제를 구성하는 근간으로 수출입화물의 99.8%를 선박을 통해 운송하고 있다"며 군산항 활성화를 위해 정부의 신속한 대책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전북 유일의 무역항인 군산항은 1992년 중국과의 수교 및 2015년 한·중 FTA 협정에 따라 대 중국 전지기지로서 우수한 발전 잠재력이 있는 항만으로 주목 받아왔으나, 정부의 경제논리를 이유로 소외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평택과 당진, 부산, 광양, 목포신항 등의 활성화에만 주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지난 2003년부터 14년간 항구별 물동량을 보면 평택·당진항은 156%, 목포항은 239%가 증가하는 등 전국 무역항 물동량은 58.7% 증가했으나 군산항은 고작 25% 증가에 그치고 있다"며 그 심각성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군산항은 국가가 관리하는 무역항임에도 더딘 항로준설로 대형선박의 입출항에 큰 지장을 받고 있다"고 꼬집었다.

결의문의 주요 골자는 ▲군산항의 고질적인 문제인 적정 수심 확보를 위한 항로 준설을 시급하게 해결해 상시 통항성과 안전성 확보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을 자동차 환적으로 확대 및 목포신항처럼 모든 입출입 외항선에 30%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제를 시행 ▲군산항의 한·중 카페리 운항횟수를 현행 주 3회에서 주 6회로 증편 등이다.

김 의원은 "새 정부가 해양강국을 통해 국가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대한민국의 경제구조와 세계경제 흐름을 볼 때 해양물류의 중요성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국가 미래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118년의 오랜 역사를 가진 군산항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국가적인 차원에서 획기적인 지원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군산시의회는 지난 6일 군산항 물류 네트워크 구축과 물류시장 개척을 위한 의회 차원의 적극적인 마케팅 지원을 위해 일본 도쿄에서 열린 군산항 포트세일에 참가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