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 김경훈 대전시의회 의장은 유성복합터미널(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건립 무산과 관련해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 롯데컨소시엄이 공동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장은 이날 시의회기자실에서 열린 제7대의회 3년결산 기자간담회에서 "롯데컨소시엄의 무책임한 태도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와 법적·도의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대전도시공사는 치밀하지 못한 업무대응과 행정절차 등의 문제제기로 2년간 법정공방과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결국 계약해지까지 이르게 했고, 대전시는 이를 제대로 관리 감독하지 못했다"고 비판하면서 조속한 원인소재와 책임소재를 규명할 것도 촉구했다.

 김 의장은 그러면서 "대전시는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정상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민간사업자 재선정을 위한 사업성 제고 방안을 비롯해 토지보상과 관련해 시 차원에서 행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의장은 7대 의회 3년을 결산하면서 "의회 내 민주적인 절차를 지켜 나아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소신으로 바쁘게 달려 왔다”며 ”매서운 비판과 응원으로 성원해 준 시민단체, 회기·비회기 구분 없이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 준 동료의원께 감사를 드린다"고 소회를 밝혔다.

  제7대 의회는 총386일간 18차례의 회기를 운영하면서 1174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행정자치부가 공시한 ‘2016년 지방의회의원 조례 제·개정 건수’ 자료에 따르면 대전시의회 의원 1인당 3.27건(전국 평균 2건)의 조례를 제·개정해 광역시 중 1위를 차지했다.

 '일하고 연구하는' 의회상 정립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157회 실시했고 그 가운데 32%가 조례로 반영됐으며, 행정사무감사에서 3년간 1507건을 지적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같은 기간 제6대 의회보다 41%가 증가한 것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