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지난 대선기간동안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에 대한 고용정보원 입사와 관련하여 의혹 제보가 조작되었다고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의회신문】 국민의당이 26일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고용정보원 특혜채용 의혹과 관련, 대선 직전 주장했던 '문 대통령 개입설'에 대해 "당시 제보된 카카오톡 캡쳐화면 및 녹음파일이 조작된 것으로 밝혀졌다"고 시인해 논란이 예상된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한 뒤, "본의 아니게 국민 여러분께 허위사실을 공표해 공당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정말로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또 "이 부분에 대해 당사자인 문 대통령과 준용씨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이 자료조작 사실을 시인한 부분은 준용씨가 문 대통령 지시를 받고 고용정보원에 입사지원서를 냈다는 의혹 부분이다.

 박 위원장은 "국민의당은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 지난 대선 과정 중 준용씨의 고용정보원 입사 당시 문 대통령의 개입 의혹과 관련해 우리 당원에게 넘겨받은 관련 카톡 및 녹음파일을 제보 받았다"며 "카카오톡(대화 내용)과 대화자 이름을 확인한 결과 제보 내용에 신빙성이 있다고 봐서 자료 내용을 언론에 공개했다"고 경위를 밝혔다.

 그는 이어 "그러나 어제 이 전 최고위원에게 자료를 제출한 당원 이모씨가 당시 제공한 자료가 본인이 조작한 거짓 자료라고 고백했다"며 "이에 국민의당은 고백 내용을 추가 검토한 결과 자료가 허위로 작성됐다는 사실을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당원 이씨와 이 전 최고위원에게 곧바로 검찰에 출두해 진실을 밝히라고 했다"며 "국민의당은 검찰이 이 사건을 한 점의 의혹 없이 수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씨는 이날 오후 검찰 소환조사가 예정돼 있으며, 당에는 본인이 자발적으로 조작했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박 위원장은 대선주자였던 안철수 전 대표가 조작 사실을 알았는지에 대해서는 "그건 모른다"라고 말을 아꼈다.

 그는 "이유를 불문하고 사실관계에 입각해서 국민에게 혼동을 주는 것은 즉시 공당으로서 조치를 취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서 사과말씀을 드렸다"며 "검찰의 엄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자 진상조사팀을 만들었다.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부연했다.

 국민의당은 조기대선을 나흘 앞둔 지난달 5일 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고용정보원 특혜채용 의혹과 관련, 준용씨가 문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고용정보원에 입사원서를 냈다며 문 대통령의 '개입설'을 주장한 바 있다. 국민의당은 당시 준용씨 파슨스스쿨 동료를 자처한 익명 제보자의 음성변조 증언도 공개했었다.

 당시 공개된 음성에는 "아빠가 얘기를 해서 어디에 이력서만 내면 된다고 얘기를 했던 것 같은데", "아빠가 하라는 대로 해서 했었던 걸로, 나는 그렇게 알고 있었어. 그리고 그렇게 소문이 났고 그렇게 얘기를 들었어"라는 발언이 담겨 있으며, 국민의당은 발언 중 '아빠'가 문 대통령을, '하라는 대로 해서 했었던 것'이 고용정보원 입사원서 제출을 의미한다고 했었다.

 국민의당이 자체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 익명 제보자 음성은 당원 이씨와 친척관계인 인물이 연기한 것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