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 태국 등 동남아시아 지역 해외여행 가이드들이 국내 대형 여행사의 횡포를 지적하며 노동조합을 설립했다.

한국노총은 통역가이드 노동자 200여명이 노동기본권 및 실질임금 쟁취를 위해 한국통역가이드노조를 설립, 지난 7일 한국노총 공공연맹 산하 중부지역공공산업노조에 가입했다고 11일 밝혔다. 가입 즉시 중부지역공공산업노조는 성남시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이들의 가입을 승인하고 박인규 지부장을 선출했다.

현재 세계 15개국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통역가이드는 1만여명으로 추산된다. 이들은 국내 H투어와 M투어 등 대형여행사의 횡포로 생활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한다.

동남아 지역 패키지여행상품 상당수는 원가에 못 미치는 저가 상품이다. 여행사들은 관광객 유치를 위해 1인당 10만~25만원 이상 가격을 내려 여행 상품을 판매하는데, 이 때 발생한 손실액을 현지 가이드에게 떠넘기는 구조여서 가이드들이 옵션관광과 쇼핑 등으로 메꾸고 있다고 한국통역가이드노조는 전했다.

손실액을 채우고 남은 수입은 현지 여행사와 통역가이드가 절반씩 나눠 갖는다. 옵션관광과 쇼핑으로 수익을 내지 못하면 손실액 부담은 고스란히 통역가이드 노동자가 부담해야 하는 구조다.

한국통역가이드노조는 마이너스 관광상품에서 가이드들이 메꿔야 하는 금액을 없애거나 줄여줄 것, 자유롭게 노동조합에 가입해 활동할 권리를 보장할 것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국통역가이드노조는 ▲쇼핑과 옵션으로 고객의 소비유도 ▲고객만족이 아닌 쇼핑과 옵션으로 가이드 평가 ▲가이드팁 40달러를 가이드가 아닌 여행사에 지불 ▲고객 불만 발생 시 가이드의 무한 책임 ▲가이드 호텔 숙박비 부풀리기 ▲관광비용 부풀리기 ▲가이드 정산금액 미지급 등을 어려움으로 꼽았다.

문현군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 겸 중부지역공공산업노조 위원장은 "국내의 유명 여행사인 H사는 가이드가 노조에 가입할 경우 팀 배정을 하지 않겠다고 협박해 노조에 자유롭게 가입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강력 대처해 사측의 부당한 부당노동행위를 막아내고 노동자의 노동기본권과 권익을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