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미국 상하원 외교위원회 대표단 접견 자리에서 개성공단 재개를 논의했다는 캐롤라인 맬로니 미국 민주당 하원의원의 기자회견 보도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23일 해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맬로니 의원이 별도 기자회견을 통해서 문 대통령과 주고받은 비공개 대화 내용이 보도되고 있는데 오해의 소지가 많아 내용을 바로잡는다"며 "관련 보도는 오보라는 게 청와대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맬로니 의원은 지난 22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의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인 노력과 대화를 펼쳐 나가려는 노력, 개성공단을 열어 북한 주민들의 고통을 덜어주려는 비전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또 맬로니 의원은 "문 대통령은 '개성공단이 북한 주민들이 한국처럼 근로를 통해 월급을 받는 기회를 이해할 수 있게 한다'고 언급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발언을 두고 문 대통령이 먼저 개성공단 재개를 언급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됐다. 국제사회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안의 이행 속에서 문 대통령이 개성공단 재개를 언급한 것은 부적절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자 청와대가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맬로니 의원은 당시 개성공단 문제라든지 북한에 대한,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남북대화 등 문 대통령의 모든 노력에 대해 찬사를 보낸다"며 "대통령의 노력을 인정하는 발언을 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우리가 북한의 시장경제를 확산시키고 북한 주민들의 의식을 변화시키는 것도 북한을 변화시키는 아주 유력한 방법이라 본다. 과거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이 북한 내 자본주의 경제를 확산하는 데 역할을 했다. 북한 내부 인권 촉진하기 위한 노력도 대한민국뿐 아니라 국제사회도 노력해야한다고 본다'고 답변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것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개성공단 재개'라는 오보 아닌 오보가 보도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