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후 2시 국회의원 회관 제1소회의실 개최

【의회신문】 (사)대한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치수)는 5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올해 4회째인 ‘2018 INAK사회공헌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협회창립 3주년 기념식에 이어 열린 이날 시상식에서 장병완 국민평화당(광주 동구남구갑) 원내대표는 '2018 INAK사회공헌대상' 국회의정부문에서 '국회의정대상' 수상자로 최종 선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INAK사회공헌대상’은 사회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루어 바람직한 청소년상(靑少年像)을 정립하는데 귀감이 되는 자와 지역과 국가 발전에 공헌한 공로자를 찾아 그들의 헌신적인 삶을 알림으로써 정의롭고 행복한 사회를 구현하는데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국회의정대상'은 성실하고 진취적인 의정활동으로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민생과 소통 노력에 기여한 점을 주요 평가 항목으로 삼는다. 조직위는 후보자의 공적조서와 제출 자료를 토대로 관련 수상자를 선정했다.

장 원내대표은 20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을 맡아왔다. 산자위는 소관 공공기관만 총 56개에 달할 만큼 에너지 및 산업과 통상 부문을 아우르고 상임위원 수가 30명에 이르는 곳인 만큼 리더의 상호토론과 소통 역량이 그만큼 중요한 곳이다.

장 원내대표는 산자위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는 산업구조조정과 불공정행위 근절, 미래산업 육성 방향 등 대안을 마련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경제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신성장 산업의 발굴, 화력과 원자력 중심에서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하는 미래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해법을 찾는데 전념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1952년 5월 전남 나주에서 출생한 장 원내대표는 서울대 상과대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위스콘신대 공공정책대학원(공공정책 석사), 중앙대 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 박사)를 졸업했다.

그는 제10∼11대 호남대학교 총장을 지냈고, 2010년 7·28 재·보궐선거에서 국회의원에 당선했다. 19대에서는 대통령선거 국민의당 안철수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본부장을 지냈으며, 국민의당 최고위원 겸 정책위의장을 역임했다. 20대 들어서는 국회 전반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지난 2월에는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에 올랐다.

저서로는 <장병완의 나라살림 이야기, 디웍스, 2011> 등이 있다.

한편 2015년 처음 제정된 'INAK사회공헌대상’은 올해 4회째로 국가발전부문, 경제부문, 국회의정부문, 교육부문, 법률부문, 과학부문, 보건부문, 프레스클럽부문, 문화예술체육부문, 한류문화부문 등 총 10개 부문을 시상한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