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6일 당대표 퇴진 요구에 대해 “원내대표 선거는 당의 대표를 뽑는 선거가 아니다”라며 “계파 패권주의에 굴복해 퇴진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거부 의사를 밝혔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진뒤 '화합'이라는 글을 바라보고 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진뒤 '화합'이라는 글을 바라보고 있다

손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저는 지금 천길 낭떠러지 앞에서 죽기를 각오하고 앞으로 나가고자 하는 것”이라며 “당 대표 출마 때 저에게 쏟아질 비난, 조소, 비아냥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한국정치의 새로운 길을 찾겠다고 했고 저 손학규는 또다시 죽음의 길에 들어섰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저는 공당의 대표로서 국민 여러분과 당원 여러분의 새로운 정치에 대한 의지를 당헌, 당규에 따라 계속 실천해 나갈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이 만들어주신 중도개혁 정당 바른미래당을 손학규가 기필코 지켜내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평생 민주주의 길을 걸어왔다고 자부하는 저는 계파가 아니라 국민과 민생을 위해 제3의 길을 끝까지 지킬 것이라고 이 자리에서 선언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바른미래당이 중도개혁 세력으로 우뚝 설 때 우리는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현재 공석 상태인 당직 개편을 마무리하는 즉시 당내 인사를 최소화하고 외부 전문가와 일반 국민을 중심으로 한 혁신위원회를 설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명칭은 혁신위가 아니라더라도 제2창당 위원회 등 아무래도 좋다"며 "평당원인 국민이 소통하는 자리를 만들고 당헌·당규가 허락하는 최대한의 전권을 부여해 당의 혁신을 일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 성과(혁신위)를 바탕으로 총선 전략기획단도 가동하겠다"며 "총선 전략기획단은 외부 전문가와 당내 인사를 균형 있게 구성해 총선 전략을 조기에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