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준현 의원 더불어민주당 세종특별시을 
      강준현 의원 더불어민주당 세종특별시을 국회운영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11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비경제부처 부별심사에서 해당 예산 증액 필요성을 묻는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지원 예산과 관련해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증액돼야 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내년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예산이 2403억원으로 올해 1조 2522억원에서 77% 감소했다"며 "지자체 상품권 발행 규모가 대폭 축소될 거라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기획재정부 국정감사 당시 홍남기 부총리가 소비 진작 효과를 인정했다"며 "효과를 인정하면서도 삭감하는 표리부동적 예산"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전 장관은 "정부안 제출 당시 예산의 한시성 등을 고려해서 감축됐지만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경제 회복, 소상공인 지원 필요성, 작년까지 (지차제의) 요구에 따른 상품권 발행이 효과가 있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증액돼야 된다"고 했다.

한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달 10일 열린 예결위 경제부처 부별심사에서 "6조원보다 늘리는 방향으로 국회 (예결위) 계수조정소위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