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조정식 의원실
                                                         자료제공 = 조정식 의원실

(사)동북아평화경제협회, 민주평화광장, 세상을 바꾸는 정책 2022 공동주최로 12월 9일 전쟁기념관 이병형홀에서 “민주정부 4기, 한반도 평화경제체제와 실용외교 토론회”를 개최한다.

본 토론회는 한반도와 동북아의 전환기적 위기에 이재명 후보의 멘토, 외각조직, 정책싱크탱크가 모여 민주정부 4기 통일외교안보 정책의 윤곽과 세부안을 제안하기 위해 준비됐다.

토론회는 오전 멘토들의 좌담회를 시작으로, 오후에는 1세션 기조발제 및 2세션, 3세션의 주제별 전문가 발표와 토론으로 구성된다.

좌담회에서는 이종석 전)통일부 장관이 진행을 맡고, 이해찬 (사)동북아평화경제협회 이사장, 정세현 전)통일부 장관,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이 좌담회 패널로 참석해 “한반도 평화와 민주정부 4기의 역할”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다.

과거 민주정부 전통의 평화번영, 실용외교, 자주국방 정책의 역사성을 제고해보고, 민주정부 4기에서 필요한 통일외교안보 정책의 윤곽을 그려본다.

이후 1세션에서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의 “대전환 시대의 통일외교안보 구상”과 관련한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2세션에서는 천해성 전 통일부 차관이 좌장을 맡아 “한반도 평화경제체제의 수립”과 관련한 발표와 토론이, 3세션은 김한정 의원이 좌장으로 참여해 “국익 중심의 실용외교 비전”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분야별 전문가들의 발제와 토론을 통해 민주정부 4기 통일외교안보정책의 세부내용을 제안한다.

(사)동북아평화경제협회는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가 이사장으로 있으며,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협력·공동번영을 위하여 동북아 각국의 경제교류 및 상호협력관계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하는 사단법인이다.

조정식 의원과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이 공동대표를 맡은 민주평화광장은 민주·평화·공정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국회의원과 각계 인사 그리고 2만50000여 명의 시민들이 함께하는 이재명 후보의 외곽조직이다.

세상을 바꾸는 정책 2022는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과 정현백 전 여성가족부 장관 등이 공동대표를 맡고 있으며, 대전환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1800여 명의 대학교수와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인 이재명 후보의 정책자문그룹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