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정부는 각 지역이 스스로 발전 동력을 찾을 수 있도록 아낌없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차 민선 8기 시·도지사 간담회에 앞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7.08.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차 민선 8기 시·도지사 간담회에 앞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7.08.

윤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민선 8기 시도지사와의 첫 간담회겸 만찬에서 "저를 포함해 시도지사 여러분의 최우선 과제는 민생 안정과 국민 행복일 거라 믿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동시에 출범하는 뜻깊은 해라며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시도지사들을 축하했다.

어느 지역에 관계없이 공정한 기회를 누릴 권리가 있고, 경제와 산업이 꽃피우는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겠다는 지난 대선 당시 지역균형발전 공약을 거론하며 "국정과제에 이런 약속들이 잘 반영돼 있는 만큼 수시로 협의하며 지역발전을 챙겨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현재의 경제 위기 상황을 환기시키며 "그 어느 때보다 여기 계신 시도지사 여러분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정부는 민간 중심의 경제로 전환하고, 민생 안정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국가 핵심 산업과 인재 육성에 과감히 투자해야 한다.

이런 과제는 중앙과 지방이 힘을 모을때 실현 가능하고 시너지가 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도지사협의회 임시회장을 맡은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에 "중앙정치 수습하기도 정신이 없으실건데 이렇게 지방자치단체장들을 불러주셔서 참으로 감사하다"고 했다.

홍 시장은 "대한민국 인구, 산업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고 북핵 위험이 아주 위중하다"며 "대통령께서 방금 말씀하신 지방시대를 여는 가장 중요한 길은 대한민국 산업을 어떻게 하면 재배치를 할 수 있을까, 거기에 저는 집중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산업이 전국에 골고루 재배치돼야 지방 분산 효과가 나오고 국토균형발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만찬에는 오세훈 서울, 박형준 부산, 홍준표 대구, 유정복 인천, 강기정 광주, 이장우 대전, 김두겸 울산, 최민호 세종특별자치 시장 등 광역단체장과  김동연 경기, 김영환 충북, 김태흠 충남, 김관영 전북, 김영록 전남, 이철우 경북, 박완수 경남,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등이 참석했고 김진태 강원지사는 강원도민의 날 행사 참석으로 만찬에 앞서 오후 3시 용산 대통령실을 미리 방문해 윤 대통령과 30분 가량 면담하고 돌아갔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