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임오경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광명갑)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임오경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광명갑)

14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임오경 의원이 대한체육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대한체육회는 지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 동안 각종 후원사로부터 25억원의 후원금과 기부금을 받아온 것으로 드러났다.

대한체육회는 체육 진흥과 체육인의 복지 향상을 위해 필요한 사업 등을 수행하는 기구다. 그러나 최근 대한체육회가 체육계 관련 예산 삭감 등 관련 이슈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석열 정부의 체육 분야 대표 공약 일부가 세법개정안에서 제외된 것이 대표적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 ▲개인별 운동량에 따른 국민건강보험료 환급 ▲실내 체육시설 이용료 소득공제 등의 내용을 담은 체육 분야 대표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해당 공약은 체육시설 분류기준이 모호하다는 등의 이유로 내년도 세법개정안에서 제외됐다.

나아가 2023년도 정부 예산안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 분야에서 학교 스포츠 강사 및 스포츠 시설 지원, 스포츠 산업 활성화 관련 예산은 10%에서 많게는 40%씩 삭감됐다.

지난 2020년 8월 설립된 스포츠윤리센터는 관련 예산이 증가했지만 제대로 된 역할을 못 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2020년 22억으로 편성됐던 예산은 내년도에 72억으로 불과 2년 만에 3.3배가 인상됐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스포츠윤리센터는 스포츠 분야 비리를 독립적으로 조사한다. 그러나 인력 및 조사 전문성 부족, 체육단체와의 공조 미흡 등으로 사실상 컨트롤타워로 기능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9월 피겨스케이팅 국가대표 출신 이규현 코치의 미성년자 제자 성폭행 사건 수사가 개시된 후에도, 스포츠 윤리센터는 해당 사건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예산 잡아먹는 하마'로 전락했다는 평이 나오는 이유다.

실제 의원실에서 전국 체육관계자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스포츠 윤리센터가 가장 시급하게 추진해야 할 사항으로 '조사인력 전문성 강화(22.5%)'와 '스포츠 윤리 컨트롤타워 역할(21.8%)'이 거론됐다.

임 의원은 "대한체육회가 과연 체육계를 대표하는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체육계가 처한 현실을 적극 청취하고 대한민국 체육발전을 위한 진정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