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 기한이 만료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남욱 변호사가 21일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출소해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2.11.21.
구속 기한이 만료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남욱 변호사가 21일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출소해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2.11.21.

21일 남욱 변호사는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 심리로 진행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등 대장동 일당의 재판에 출석해 검찰 측 증인신문에서 이같이 답했다.

남 변호사는 검찰 측이 이씨로부터 2014년 4월부터 9월까지 얼마를 받았느냐는 물음에 "금액 자체를 정확히 확인할 수 없지만 22억5000만원 정도"라고 답했다.

남욱 변호사가 2014년 당시 분양대행업자 이모씨로부터 22억5000만원을 받아 최소 4억원 이상을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에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유한기(전 성남도개공 개발사업본부장)에게 2억원이 전달됐고 나머지 금액은 김만배, 유동규(전 성남도개공 본부장) 등이 선거 자금으로 쓰이는 걸로 해서 4억원에서 5억원 정도가 전달됐고, 나머지는 제가 대장동 사업비용으로 사용했다"고 말했다.

박영수 전 특검의 인척인 이씨는 '더감' 대표로, 2014년 위례 사업에서 아파트 분양대행업을 맡았던 인물이다.

또한 남 변호사는 검찰에 "조사 당시 사실대로 진술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앞으로) 답변에서 사실대로 말씀드리겠다"고 한 뒤 "천화동인 1호 지분과 관련해 이재명 대표의 지분이라는 것을 김씨로부터 들어서 알고 있었다"고 진술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조사) 당시엔 이재명 측 지분에 대해 말하지 않은 이유가 있었나"라고 묻자 "그 당시 선거도 있었고 개인적으로 겁도 많고, 입국하자마자 체포돼서 조사받는 과정에서 사실 정신도 없었다"며 "그래서 솔직하게 말씀 못 드린 부분이 있어 죄송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