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자발적 기부를 통한 지방재정 확충(지역간 재정 격차 완화), 지역특산품 등을 답례품으로 제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영하는 제도로 1일부터 시행되었다.

                                                                                                                행정안전부 = 자료제공
                                                                                                                행정안전부 = 자료제공

고향사랑 기부제는 개인이 자신이 거주하는 곳 이외의 지자체를 선택해 기부하는 제도로 일정 금액을 기부하면 세액공제와 함께 지자체가 마련한 답례품을 받으며 기부금 한도액은 연간 500만 원이다.

기부 금액의 10만 원 이하는 전액 세액 공제되며, 10만 원 초과 금액은 16.5%의 세액공제를 받고 기부 금액의 30% 이내에 해당하는 답례품도 줄 수 있다.

이와 함께 10만 원을 기부할 경우 세액공제와 답례품을 합해 13만 원의 혜택을 돌려받을 수 있는 가운데 지자체는 기부금을 모아 아동, 청소년, 취약계층 등 주민 복리 증진을 위한 사업에 활용한다.

                                                                                                                 행정안전부 = 자료제공
                                                                                                                 행정안전부 = 자료제공

고향사랑기부제는 19대 대통령 선거 공약 및 국정과제 채택(‘17.5월)으로 이개호 의원의 법안이 임기만료로 폐기되었으나 한병도 의원 외 다수 의원들을 통해 21대 국회에서 「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 발의 되어 2021년 9월 국회 본회의 통과 후2021년 10월 19일 법률 공포 후 올해 1일 부터 시행되는 제도이다.

참여 방법은 ‘고향 사랑 e 음’ 온라인 사이트, 전국 NH농협·축협 영업점을 방문해 기부할 수 있으며 이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민주당 박광온 국회의원(경기 수원·정), 방탄소년단 멤버 제이홉 등 각계 인사가 이미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의 경우 이와 유사한 ‘고향납세제' 제도는 이미 2008년에 시작되었고 865억원 이었으나 2020년 기준 83배가 증가한 7조1,486억원으로 지방소멸에 기여는 물론 지역의 경제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