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천 국회의원(국민의힘)
                                                          정운천 국회의원(국민의힘)

정운천 의원이 7일 의원회관에서 박한서 산업통상자원부 수소경제정책관으로부터 전북 수소산업 육성과 관련한 보고를 받고 <전북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한 막바지 점검에 나섰다.

전북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사업은 새만금 산업‧연구용지 5공구(15만평)에 ▲수전해 설비 집적공간 기반 조성 ▲그린수소산업 통합지원센터 건립 및 지원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3,834억원(국비 1,364억원, 지방비 520억원, 민자 1,950억원) 규모다.

동 사업은 지난 2021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된 이래 최근 조세재정연구원의 경제성, 정책성 등 평가‧분석까지 마친 상태다. 2월 중 기획재정부 점검회의를 앞두고 있고 최종 예타 결과는 4월로 예상하고 있다.

박한서 산업통상자원부 수소경제정책관은 “작년 10월 기업설문 등을 통해 10여곳이 넘는 기업으로부터 사업의향이 있음을 확인한 만큼 예타 통과시 사업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운천 의원은 “전북이 탄소산업에 이어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여는 또 하나의 산업이 수소”라고 강조하면서 “기획재정부와 접촉해 수소산업이 사업 초기 단계인 만큼 경제성 보다 정책 효과나 지역균형발전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도록 각별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