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관석 체포안 찬성 139·반대 145·기권 9명
-이성만 체포안 찬성 132·반대 155·기권 6명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7회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무소속 윤관석, 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요청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2023.06.12.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7회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무소속 윤관석, 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요청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2023.06.12.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모두 부결됐다.

국회는 윤 의원 체포동의안은 재석 293명 중 찬성 139명·반대 145명·기권 9명, 재석 293명 중 찬성 132명·반대 155명·기권 6명으로 부결시켰다.

윤 의원은 전당대회 직전 민주당 소속 의원들에게 300만원씩 총 6000만원이 든 돈 봉투를 뿌린 혐의, 이 의원은 불법 정치자금 1100만원을 마련하고 본인도 돈 봉투를 받은 혐의를 받는다.

한 장관은 12일 국회 본회의에 출석해 윤·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 요청 이유로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영길 전 대표 당선을 위해 돈 봉투를 살포하는데 관여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한 장관은 "범행 과정에서의 여러 상황이 고스란히 녹음된 다수의 통화녹음 파일이 있다"며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휴대전화 녹취파일을 나열했다.

녹취파일에는 이 전 부총장이 "이 의원께서 오늘 와서 100만원을 주고 갔다"고 말하는 내용,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가 "윤관석 형이 마지막으로 의원들을 좀 줘야 되는 것 아니냐"고 말하는 정황 등 돈 봉투 조성·살포 과정이 담겼다는 것이 한 장관 설명이다.

윤관석 무소속 의원은 12일 자신을 둘러싼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의 부당함을 주장하면서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부결표를 던져줄 것을 여야 의원들에게 호소했다.

윤 의원은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자신과 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 직전 신상발언을 통해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법적·정치적 책임을 마다하지 않겠다"며 "다만 형사사법의 원칙인 불구속수사 원칙이 지켜질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의 부당한 영장청구에 맞서 외롭고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다"며 "부디 검찰의 부당한 체포동의안을 부결해 줄 것을 다시 한번 간곡하고, 간절하게 부탁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번 검찰 수사의 문제점을 3가지로 나눠 지적하기도 했다.

윤 의원은 "첫째, 검찰은 국회의원과 선거 관계자들 다수가 모인 공개회의에서 돈 봉투를 주기로 결정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과연 그게 가능한 일인가. 돈 봉투와 관련된 안건을 공식적으로 회의에서 논의했다는 것이 얼마나 비상식적인 설정인가. 이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두 번째 문제점은 검찰이 돈 봉투를 돌렸다고 주장하는 시점인 2021년 4월 28일과 29일은 5월 1일 당대표 선출 며칠 전이고 이를 위해서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투표가 이미 시작된 날이었다는 것"이라며 "상당 부분 첫날 진행되고 대부분의 투표가 마무리되어 가는 시점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검찰은 제가 국회 본청 상임위원장실에서 의원 10여명과 다수를 모아놓고 마치 청첩장이라도 돌리듯이 돈 봉투를 주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이것도 말이 안 된다. 다수의 선거관계자, 실무자들도 함께하는 장소에서 공개적으로 돈 봉투를 돌린다는 것을 들어본 적이 과연 있나. 가능한 일인가"라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 참석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겨냥해서는 "정황과 맥락을 알 수 없는 정체불명의 녹취록만으로는 전체 사실 파악이 불가능하다"며 "본인들의 시나리오에 맞는 필요한 사실만을 열거하는 전달의 왜곡이고, 녹취록은 편집된 것으로 보여진다"고 발언했다.

윤 의원은 "검찰은 진실성 없는 진술과 불법으로 취득해 증거 능력이 없는 녹음파일만으로 마치 2년 전 2021년 민주당 당대표 선거가 돈 봉투가 만연한 부정선거인양 몰아가고 있다"며 "전형적인 검찰의 짜맞추기 기획수사, 정치수사"라고 비판했다.

이성만 의원은 또한 12일 '전당대화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확증편향을 가지고 혐의를 구성했다"며 "만약 제가 구속된다 하더라도 할 수 있는 말은 '결백하다'는 말 단 하나"라고 재차 호소했다.

신상발언에서 "검찰은 전당대회 매표를 위해 조직적으로 돈이 뿌려졌다는 '확증편향'을 갖고 이정근씨 녹취록에 있는 수많은 대화 중 일부 내용만을 갖고 혐의를 구성했다"며 "부족한 부분은 (이씨의) 진술로 메꿨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