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1일 서울 동대문구 삼육보건대학교에서 대한민국 생존전략이라는 주제로 초청강연을 하고 있다. 2023.12.11.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1일 서울 동대문구 삼육보건대학교에서 대한민국 생존전략이라는 주제로 초청강연을 하고 있다. 2023.12.11.

13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내년 초 신당을 창당하겠다고 공식화했으며 덧붙여 “욕심대로라면 제1당이 돼야 할 것”이라고도 했다.

이러한 내용은 오늘 한 방송에 출연해 ‘신당 창당 진짜로 할 건가’라는 질문에 “예”라고 답을 했으며 현재 창당 진행 단계에 대해 “아주 실무 작업의 초기 단계”라면서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많이 애를 쓰고 계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창당 시기와 관련한 언급에서는 “새해 초에 새 희망과 함께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신당을 창당 할 경우 총선 목표에 대한 질문에서도 “욕심대로라면 제1당이 돼야 할 것”이라며 “총선 전망은 제3의 신당이 얼마나 약진할 것이냐가 제일 큰 변수”라고 말했다.

또 창당 멤버와 관련해선 “이제 함께 모아져야 될 것”이라며 “사람들의 거취라는 건 남이 함부로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다려야 한다”고 했고 이미 ‘제3지대’ 신당을 창당한 양향자 의원 및 창당을 앞둔 금태섭 전 의원과의 연대에 대해선 “그렇게 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발혔다.

하지만, 역시 신당 창당을 준비 중인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와의 연대에 대해선 “아직 거기까지는 생각지 않고 있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현재 민주당의 가장 큰 문제에 대해선 “내 입으로 얘기하지 않겠다. 얘기해 봤자 부질없을 것”이라고 말하고 “제가 관심을 갖는 것은 민주당을 어떻게 하겠다는 게 아니다”며 “양당 모두 싫다는 분들께 어떻게 대안을 제시해 드릴까, 이것이지 양당 좋다는 사람 빼 오자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로써 민주당의 분열은 명확해졌고 더 이상 친ㆍ비명계와의 이전투구식 소모전도 없을것으로 보여지며 친명계와의 공천 갈등 또한 사그라들어 각자 도생의 길로 들어선 형국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김대중 탄생 100주년을 맞이하는 오는18일 작금의 민주당의 분열된 행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게되어 마음이 편하지 않을지싶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