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가 지난 6월 고유가 고물가대책본부를 구성한 이후 소상공인과 저소득층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재정지원사업으로 3천700억여원을 투입하는 등 위기관리 대응체제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또 중앙정부에 31건의 정책 개선을 건의, 에너지시설 투자 세액공제 일몰기한 1년 연장 등 12건을 반영시키고 나머시 19건도 반영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1일 전남도에 따르면 올 초부터 계속된 고유가와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인한 고물가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6월부터 박재영 행정부지사를 본부장으로 고유가․고물가 대책본부를 구성, 도차원의 위기관리 대응체제를 구축하고 적극 추진해 오고 있다.

전남도는 지난 6월 9일 박준영 도지사 명의의 에너지 절약 호소문을 발표한데 이어 ‘범도민 에너지 10% 절약 실천운동’을 야심차게 추진해 왔다.

이와함께 농민회 등 총 56개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고유가․고물가로 인한 애로 및 건의사항을 수렴해 정부건의 사항을 비롯 총 59건의 자체대책를 수립, 2주 단위로 자체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관련대책 추진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추진 사업별로는 재정지원사업의 경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경영안정자금 지원 등 7건에 1천578억원,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등 에너지 절약사업에 14건 47억원, 저소득층 유가보조금 지원 86억원, 양식장 에너지 절감시설 지원 등 농어업 대책에 36건 1천869억원 등 6월 이후 지금까지 모두 34건 3천737억원을 투입했다.

또한 정부건의 사업을 적극 발굴해 그동안 중앙정부에 31건을 건의, 공공요금 동결 지자체에 대한 재정인센티브 지원, 농업용 면세유 인상 차액 보전, 에너지 절약시설 투자 세액공제 일몰기한을 기존 2008년 말에서 2009년 말로 1년 연장 등 총 12건을 반영시켰다.

입법 당시와 여건이 달라져 조세감면이 필요 없게 된 이후에도 이해당사자들에 의해 특례조항이 기득권화, 만성화되는 폐단을 막기 위해 도입됐다.

아직 반영되지 않은 19건의 건의안에 대해서는 관련 중앙부처 방문 설명 등을 통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강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자체 추진이 가능한 기업애로 해소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T/F 운영, 어업인에 대한 영어자금 이자 지원 등 8건에 대해서는 자체 추진 방안을 마련해 도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해나간다는 방침이다.

공공부문의 솔선수범을 통한 민간부분 에너지 절약 분위기 확산을 위해서도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왔다. 지난 7월 15일부터 공공기관 차량 2부제 운영을 비롯해 엘리베이터 8층 이하 운행 금지, 관용차량 운행 30%이상 감축 실시와 함께 자전거 타기 운동을 적극 추진하고 도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위한 캠페인과 각종 매체를 통한 주민 홍보 등을 추진해 왔다.

이를 통해 전남도 본청의 경우 지난 7월 전력소비량이 70만2천420kWh로 지난해 같은 기간(96만7천280kWh) 보다 무려 27%나 감소했고 22개 시군의 경우도 172만2천660kWh로 전년(188만8천410kWh)보다 8.8% 절감되는 등 에너지 절약 생활화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남도는 앞으로도 고유가와 고물가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을 비롯해 농어민, 저소득층 등을 위한 추가대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이미 수립된 대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박재영 전남도 행정부지사는 “최근 국제유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도민들이 고유가와 고물가에 대한 관심이 줄어 들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며 “유가가 다시 오를 가능성이 상존한다는 것을 잊지 말고 모든 도민들이 에너지 절약 생활화에 적극 나서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