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오정구 오정동 2-1번지(오정대공원 내) “자전거 문화센터”가 건립중이다. 동 공사는 대지 49,400㎡에 연면적 898.5㎡의 자전거 관련시설이 들어서며 총 사업비는 12억 5천만원 정도로 2008년 7월 7일 착공하였으며, 2008년 12월 준공예정으로 현재 기초 작업 중이다.

자전거문화센터는 지상 2층 및 지하 1층으로 건립된다. 층별 배치 시설은 지상 1층에는 자전거 대여소 및 수리센터, 자전거 체험코너, 자전거 구조 및 환경코너, 자전거 관련 자료실이 들어서고, 지상 2층에는 자전거전시관, 영상실 등이 위치하여 일반 시민들의 관람 및 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자전거문화센터는 시민 자전거 타기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리시는 그간 도로구조 개선,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 등 자전거 이용률 증가를 위하여 많은 시설을 설치하였고, 또한 각종 동호회 위주로 자전거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중앙 부처에서 그 성과를 인정하여 국. 도비 8억을 지원받아 자전거 문화센터를 건립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앞으로 자전거문화센터가 준공되면 다양한 자전거 프로그램을 도입 청소년들의 체험장으로 건전한 여가 형성과 자전거 이용자 저변 확대에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건립할 오정 대공원내“오정레포츠센터”와 함께 오정구 지역의 문화 중심 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