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는 기본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 정보를 전달하고 판촉하기 위해 만들어진다. 물론 공익광고 등 인식 변화를 위해서도 만들어진다. 어떤 광고는 재미있고 유익하다. 창의적인 광고는 많은 이들에게 영감과 상상력을 주기도 한다.기발한 광고는 그 자체가 콘텐츠고 예술이라고 할 수도 있다. 어떤 광고는 큰 인기를 구가하고, 거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하나의 유행이 되고, 또 다른 영역의 콘텐츠로 응용되기도 하며, 커다란 문화 트랜드를 자극하기도 한다.반면, 어떤 광고들은 심기를 불편하게 만든다. 선정성, 폭력, 차별적 의식, 과장 등 이런 요소
광고 시청을 거부할 권리방송 콘텐츠 앞뒤로 직간접적으로 결합된 광고들이 참 많다. '광고 시청'을 너무 오랫동안 당연하게 생각해 왔다. 현대 사회는 일일이 확인하기도 어려운 다채널 다매체 시대로 진입한 지 오래다. 여전히 시청자(가입자)들은 공급자가 제공하는 광고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고 있다.‘강요된 광고’ 때문에 생기는 가장 큰 폐단은 시간을 빼앗긴다는 데 있다. 한 사람에게 주어진 유한한 시간이 원치 않는 것 때문에 야금야금 잠식당하는 것은 결코 사소한 일이 아니다. 시간이야말로 우리가 지켜야 할, 주체적으로 결정해야 할 절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