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김문수 도지사)와 경기도 용인시 소재 새에덴교회(소강석 목사)는 7월 25일부터 30일까지 해외 5개국 참전용사 및 가족 등 97명과 국내 각 시도 참전용사 100여 명을 초청해 감사행사를 갖는다고 밝혔다.

전국 차원에서 민간외교 최초로 새에덴교회에서 2007년부터 시작한 참전용사 초청행사는 올해 DMZ 생성 60년을 맞이하여 그 의미를 되새기고 전쟁의 상흔이 남아 있는 DMZ의 실상과 진정한 평화와 안보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경기도와 새에덴교회 민관공동주최로 개최하게 되었다.

금년에는 미국 58명, 캐나다 5명, 호주 6명, 터키 6명, 태국 22명 등 총 97명의 참전용사와 그 가족들이 초청 방한하게 된다.

초청된 참전용사들은 5박 6일간 국립현충원, 미8군, 판문점, 도라전망대, 서울타워, 전쟁기념관, 평택 해군 2함대와 천안함 등을 방문할 계획이며, 국내·외 참전용사 만남의 장 행사, 임진각 평화누리 천지진동페스티벌, 새에덴교회 평화기원예배에 참석하여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고귀한 희생과 헌신의 소중함을 다시금 일깨우고 감사의 보은을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경기도는 전망했다.

특히 해외와 국내 참전용사들이 함께하는 27일 경기도지사 주재의 만남의 장 행사에는 참전용사 개인의 6.25전쟁 경험담을 나누고 당시의 군가 합창 등을 통해 과거를 회상하면서 전우의 뜨거운 정을 나누며 하나 됨을 느낄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며, 만남의 장 행사 후에는 임진각 평화누리로 자리를 옮겨 ‘천지진동페스티벌’을 참석하는데 국내외 참전용사들과 일반시민 등 1만여 명이 참가하여 DMZ(비무장지대)에 평화를 기원하고 평화원년 선포의 주역이 되어 평화의 첫발자국을 내딛는 감동적인 시간을 가지게 된다.

금번 천지진동페스티벌에는 ‘김덕수패 사물놀이’와 ‘사람, 사랑 세로토닌 드럼클럽’, ‘경기도립예술단’, ‘씨스타’, ‘제국의 아이들’ 이 출연할 예정이다. 또한 28일 경기도 용인시 새에덴교회에서 개최되는 평화기원예배에는 초청된 국내외 참전용사들과 내빈, 새에덴교회 신도 및 지역주민 등 5천여 명이 참여하는 평화기원예배가 열리게 되는데 이날 참석하는 5개국 참전용사들의 서명을 동판에 새겨 각국 대통령에게 향후 전달하여 국가 간 우호증진과 피로 맺은 숭고한 뜻을 영원히 남기고자 한다.

참전용사 초청행사를 주관하는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오늘날의 대한민국이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참전용사의 헌신적인 희생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하며 그 분들의 희생이 결코 헛되지 않았음을 알려주고 싶어 감사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주최 소감을 밝혔다.

공동주관하는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는 “벌써 7년째 참전용사 초청행사를 열게 되어 감회가 새롭고, 정전 6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에는 경기도와 공동으로 주최하게 되어 더 감사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참전용사들의 고귀한 희생의 대가로 지켜낸 이 땅에 자유와 번영, 그리고 머지않아 평화통일이 오기를 소망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