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정진기 기자】전라남도는 30일 국민안전처가 발표한 지자체별 안전지수가 화재, 교통분야에서 모두 최하위 등급을 받아 도민안전실을 주축으로 소방본부와 건설도시국과 함께 특단의 대응책을 마련해 추진키로 했다.

전남도에 따르면 우선 도민들의 자존감과 지역 이미지에 큰 타격을 주고 있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범도민 교통문화 개선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범도민 참여 확산을 위해 8월 14일 국토부와 전남도, 시군을 비롯해 교통안전공단, 시민단체, 지역 언론사가 참여하는 교통안전 국민 대토론회를 전남도에서 개최하고 대대적인 현장캠페인에 나설 계획이다.

또 도와 경찰청, 교통안전공단 등이 참여하는 교통안전T/F팀을 구성해 운영하면서 매월 1회 교통안전 캠페인을 터미널 등 사고다발지역을 중심으로 대대적으로 전개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교통문화지수가 저조한 시군에 대해서는 패널티를 부여하고 우수 시군에는 보조금과 표창 등을 수여해 선의의 경쟁도 유도할 방침이다.

대중매체를 통한 지속적인 홍보와 운수종사자, 교통약자 등에 대한 안전교육을 확대하고 11월 개장하는 강진군 소재 전남 안전교육 종합체험관의 체험교육 확대 및 농촌 농기계 안전순회 교육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밖에 올해 굴곡위험도로 구조개선과 어린이 보호구역 시설개선, 도로안전 시설물 설치, 미끄럼 방지시설 설치,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등 교통안전 인프라 9개 분야에 360억 원을 투자하고 매년 도로안전시설 사업비를 10%이상 증액토록 국토부에 건의키로 했다.

도는 또 화재사고로 인한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사고사망률 30% 저감을 목표로 소방차의 골든타임내 현지 도착률을 매년 4%씩 증가시켜 2017년까지 68.1%를 달성키로 하는 등 인명피해 저감대책을 강력히 추진키로 했다.

도는 이를 위해 소방대상물에 대한 소방 특별조사 대상을 현재 10%에서 20%로 확대하고, 사전 위험 요인 8천 702개소를 개선하면서 농어촌 기초수급가구를 대상으로 화재경보기와 소화기 보급률을 현재 80%에서 95%로 확대하는 등 선제적 화재예방 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

정병재 전남도 도민안전실장은 “전남도에서 발생하고 있는 안전사고 사망자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화재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 화재와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도민과 총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