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비리연루자 철저한 조사 촉구
근무평정 조작 사건…박군수 개입 한 듯

【의회신문】지난 16일 공무원 근무평정 조작과 관련해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해남군청 박철환 해남군수와 관련 인들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결과가 나왔다.

해남군청 감사담당자는 "문제가 됐던 근무평정 조작과 관련해 감사원에서 통보받은 징계대상자는 7명이며 관련 인들의 징계처리를 위해 지난 10월 12일 상급기관인 전라남도 인사위원회에 올린 상태"라고 전했다.

그러나 전남도청 인사위원회와 징계의결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총무과 인사담당자에 확인해본 결과 "해남군청에서 올라온 징계대상자는 전전임자, 전임자 그리고 현재 근무 중인자 등 4명만 올라왔다" 며 "대상자들에 대한 징계는 11월 중순경에 인사위원회를 개최해 의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렇듯 해남군청의 근무평정 조작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진 박철환 군수를 포함한 고위급 공무원에 대한 징계가 빠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문제가 더욱 확산되고 있다.

근무평정 조작으로 인해 선량한 피해자를 수없이 양산하고도 모자라 이제는 박 군수의 지시에 따른 공무원들까지도 인사위원회로부터 징계를 받게 됐다.

시민사회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검찰이 박 군수를 포함한 고위 공무원에 대해 엄정하고 철저하게 조사해 응당한 처벌을 내려야 지역민들의 원성이 가라앉을 것" 이라며 "법과 정의가 살아있음을 군민들에게 보여줄 좋은 기회"라고 지적한다.

광주지방검찰청 해남지청 관계자에 의하면 "관련 수사는 광주지방검찰청에서 수사에 들어간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깨끗한 해남 만들기 범군민운동본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남지역본부 등에서는 “박 군수는 군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사퇴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