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과서, 독재자 아버지에게 면죄부 주기 위한 오기"

▲ 중고등학교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이 31일 공개됐다.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한 관계자가 언론에 배포될 국정교과서 중 대한민국 정부 수립 내용을 살펴보고 있다.
【의회신문】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31일 오전 공개된 국정교과서 최종본에 대해 "친일 옹호 교과서, 독재 옹호 교과서라는 사실은 조금도 바뀌지 않았다"라고 일제히 비판했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한 뒤 "왜 이렇게 말 많은 국정교과서를 부득불 밀어붙이는지 명확하다. 대통령의 비뚤어진 역사관과 독재자 아버지에게 면죄부를 주기 위한 오기 때문이다"라고 질타했다.

그는 "이를 허용한 것은 바로 교육부 공무원들이다"라면서 "오늘 교육부의 발표를 보며 우리 아이들의 교육을 책임진다는 책임감은 눈을 씻고 봐도 찾아볼 수 없었다"라고 주장했다.

이동섭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국정교과서 논란이 불거진 뒤로 수십, 수백 차례 사회 각계에서 국정화를 반대해왔지만 교육부는 눈 가리고, 귀 막고, 입을 닫은 채로 국민의 뜻을 전혀 수용하지 않았다"라면서 "오히려 '연구학교 연계안'과 '검정 교과서 집필기준 발표'와 같은 교묘하고도 저열한 술수로 '최순실 교과서'를 강행하려는 의지만 확고하게 드러냈다"고 힐난했다.

국정교과서 최종본은 가장 큰 쟁점이었던 '1948년 대한민국 수립일'이란 표현을 수정 없이 그대로 담았다. 박정희 정권 공과(功過)부분도 앞서 공개된 현장검토본에 서술된 내용이 상당 부분 그대로 반영됐다. 교육부는 검정교과서에는 '대한민국 수립'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 중 한 가지를 선택해 기술할 수 있도록 집필 기준을 마련했지만, 임시정부의 적통성을 훼손했다는 논란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앞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조기 대선이 열리는) 2개월 후면 다음 대통령이 무효화할 정책을 굳이 강행하는 이유를 알 수 없다"며 "교육부 총리에게 호소한다. 그만해라. 그 정도면 박근혜 대통령을 위해서 할 일은 다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평소 대선 같으면 지금 10월이다. 12월 대통령 선거 앞두고 10월에 주요 교육정책을 결정한 적이 있느냐"며 "오늘까지만 어쩔 수 없다고 치고 다음 절차부터는 중단하라. 이는 충고이자 경고다. 국정교과서 문제는 민주당이 양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이날 국민의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반대는 국민의 뜻이다. 누구를 위한 것인지, 무엇을 위한 것인지 국정교과서에 집착하는 이유와 목적이 의문스럽다"며 "교육부는 지금이라도 국정교과서를 중지하라. 박근혜표 역사교과서는 대통령 탄핵과 동시에 역사에서 탄핵돼야 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정교과서는 내용에도 많은 문제가 있기 때문에 국회 본회의에서 역사교과서 폐기 결의안을 의결했다. 그럼에도 최종본을 공개한다는 것은 국회 무시고 국민 무시"라며 "오늘 공개된 결과에 따라 방금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위원장과도 통화했다. 우리 당은 긴급 교문위 상임위를 열어서 이 문제를 적극 따지고 후속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기석 국민의당 교문위 간사는 "만약에 교육부가 최종본에서 그간의 시정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으면 즉시 교문위 상임위를 개최해 강력하게 추궁하고 다시 책임도 추궁할 것"이라며 "집필기준에 든 1948년을 대한민국 수립이라 기재하게 되면 일제 강점기 친일 세력들이 그대로 독립유공자로 둔갑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연구학교 지정 관련해서도 교육부가 계속 사실상의 강압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그에 대해서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