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 최우선, 절단 없이 통째로 옮기기 쉽지 않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목포 신항 세월호 인양 현장을 방문했다. 미수습자 가족들이 세월호를 바라보고 있다.

【의회신문】 세월호가 인양의 마지막 관문인 육상 거치만을 남겨두고 있는 가운데 '안정성'과 '속도'라는 두 과제를 동시에 성공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1만6000t에 달하는 거대한 선체를 절단이나 훼손 없이 통째로 육상 이송하기 위해선 최대한 안전한 방법을 이용해 신중하게 작업을 실시해야한다.

 하지만 오는 10일을 넘기면 다음 조소기까지 보름이라는 시간을 기다려야하고, 미수습자 가족들 역시 빨리 육상 거치가 되길 바라고 있어 작업을 빠르게 마무리해야 해 진퇴양난에 빠져있다.

 해양수산부는 7일 "지난 6일 오후 2시15분부터 모듈 트랜스포터 2차 테스트를 시행해 오후 5시50분께 종료했다"며 "회의 결과 모듈 트랜스포터 120축을 추가 투입키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해수부는 지난 5일 오후 7시40분부터 이날 오전 2시까지 6시간에 거쳐 모듈 트랜스포터 480대를 이용해 세월호를 육상으로 거치하는 1차 테스트를 진행했다.

 세월호 상당 부분이 들리는 것을 확인했지만 세월호 일부 갑판 쪽 1~5번 리프팅 빔과 객실 쪽인 21~27번 리프팅 빔이 완전히 부양하지 않아 무게중심을 찾는 2차 테스트를 실시했다.

 그 결과 세월호의 무게가 기존보다 1만4592t보다 1400t 정도 늘어난 1만6000t으로 추정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모듈 트랜스포터 120축을 추가 추입키로 했다.

 ◇'안전성' 최우선 고려, 육상 거치 위해 모든 방법 동원

 해수부는 그동안 세월호 인양 과정에서 좌현 선미 램프 부분이 잭킹바지선에 걸려 절단하는 작업을 거치는 등 여러 고비를 맞았으나 큰 탈 없이 목포 신항까지 세월호를 옮겼다.

 그러나 목포신항에 도착한 이후 육상 거치를 실시하면서부터 매끄럽지 못한 작업 진행으로 비판을 받았다. 미수습 가족 동의 없이 천공을 뚫고, 세월호의 무게를 번복하고, 모듈 트랜스포터 추가 여부를 두고 말을 바꾸는 등 혼선을 가중시켰다.

 

세월호 육상거치를 위한 작업 진행되고 있는 6일 전남 목포신항에서 작업자들이 펄 제거와 이송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이 과정에서 미수습자 가족들도 해수부와 선체조사위원회의 엇박자와 육상 거치의 지연에 대해 항의하고 여론도 나빠지면서 궁지에 몰리기까지 했다.

 해수부는 그간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마지막까지 최대한 안전하게 세월호를 옮겨 인양 과정을 잘 마무리해 본격적인 미수습자 수색, 침몰 원인 파악 등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이철조 해양수산부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이처럼 많은 양의 진흙이 들어있는 1만4592t 규모의 선박을 아무런 절단 없이 통째로 인양하는 경우는 세계적으로도 흔치 않다"면서 "아무래도 모든 작업들을 처음 시도하고, 최대한 안전하게 하려다보니 변수도 많고 쉽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우선 해수부는 이날 3차 테스트를 통해 세월호의 무게를 견딜 수 있도록 모듈 트랜스포터 120축을 추가 도입한다.
 
 1차 테스트에서 모듈 트랜스포터를 통해 최대치의 85% 수준으로 하중을 가해 1만4600t으로 들어올렸지만 완전히 들어올리는 데 실패했다.

 이후 2차 테스트 결과 모듈 트랜스포터의 하중을 올리고 리프팅 빔의 높이와 위치를 조정하면서 무게 중심을 잡은 결과 세월호 무게가 1만6000t인 것이 밝혀졌다.

 이에 120축을 추가 투입해 기존에 동원된 480축을 더한 후 600축까지 늘리면 1만7000t까지 최대 하중이 늘어나 안정적으로 운송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해수부측 계산이다.

 120축을 투입한 후에도 모듈 트랜스포터가 세월호의 무게를 감당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플랜B로 기존의 최대하중 40t 짜리를 60t 짜리 336대로 전면 교체하는 방식도 검토하고 있다.

 다만 60t 모듈 트랜스포터는 40t짜리와 비교해 대수가 줄어들다보니 세월호의 하중이 분산되는 면적이 적어 무게 중심을 잡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이에 해수부 측에서는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안전한 방법을 꾸준히 검토할 방침이다.

 이 본부장은 "60t 모듈 트랜스포터 투입에 대한 설계도 진행하고 있다"며 "60t 모듈 트랜스포터 도입이 필요할 경우 바로 동원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육상 인양 늦어질수록 미수습 가족자 마음도 애타

 해수부는 세월호 육상 거치의 최후 기한을 오는 10일로 잡고 있다. 현재 목포 앞바다의 경우 조류가 느려지는 소조기가 오는 7일까지다. 그 이후엔 중조기에 접어들면서 조류의 흐름이 빨라져 육상 이송에 어려움이 따른다. 

 하지만 해수부는 반잠수식 선박이 정박해 있는 철재부두가 주변에 섬들로 둘러싸여 있어 파고가 급작스럽게 높아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해 10일까지는 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소조기를 넘기면 다음 소조기까지 보름이라는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오는 10일을 넘어서면 사실상 세월호 육상 거치는 한참 연기될 수밖에 없다.

 해수부 입장에서는 세월호 육상 거치가 연기되면 잃게 되는 것이 많다.

 가장 먼저 미수습자 가족들의 반발이 클 것으로 보인다. 3년간 세월호 인양만을 기다려온 미수습자 가족들 입장에서는 세월호가 물 밖으로 나와 눈앞에 보이는 데도 육상 거치가 늦어지자 심적, 육체적으로 많이 지쳐있는 상태다.

 한 미수습자 가족은 "저 역시도 빨리 세월호 육상 거치가 끝나 딸 아이와 함께 집으로 돌아가고 싶다"면서 "마지막까지 남아보니 세월호의 인양을 기다리는 것 자체가 너무 힘들고 어려운 일인 것을 깨달았다"고 전했다.

 인양 비용 증가 역시 걸림돌이다. 현재 세월호를 실은 반잠수식 선박의 하루 용선료는 3억원에 달한다. 15일이 늦어지면 45억원이 추가 지출된다.

 이 비용은 세월호 인양을 담당하고 있는 상하이샐비지가 전부 부담하게 돼 있다. 하지만 향후 인양 과정이 끝나고 비용을 정산할 경우 계약서에 없는 추가 작업의 판단 여부에 따라 해수부가 비용을 보전해줘야 할 가능성도 있다.

 세월호의 인양 과정이 길어질 경우 국민들이 느끼는 피로도도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스텔라데이지호도 남대서양에서 연락이 두절되면서 실종자 수색작업에 들어간 상황이라 세월호 육상 거치가 늦어질 경우 해수부에 대한 비판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5일 목포 신항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도 "해수부가 10일까지는 가능할 수 있겠다고 보고를 해 그때까지는 한번 지켜보겠다"면서도 "그러나 그 이후에도 육상거치가 미뤄지면 그동안의 과정에 대해서 점검하면서 문제제기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