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구도심과 노후주거지를 살리기 위한 '도시재생 뉴딜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의회신문】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10일 문재인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인 '국민주권 선대위' 첫 회의를 개최한다. 선대위 인선을 둘러싼 내홍을 겨우 봉합하는 모양새다.

윤관석 국민주권 선대위 공보단장은 9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추미애 국민주권상임선대위원장은 문재인 후보와 협의해 국민주권선대위의 첫 회의를 내일 오전 8시 당사에서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7일 발표한 국민주권선대위에 추가로 참여하는 인선안을 그동안 다양한 입장을 수렴해서 원만하게 잘 만들고 있다"며 "내일 선대위회의가 끝나고 결정한 내용에 대해서도 발표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이번 회의에서 선대위 추가 인선안이 결정될 예정이나 주요 본부장단은 변경하지 않고 부본부장급에서 미세조정하는데 그칠 예정이다. 논란이 됐던 종합상황본부장은 김민석 전 의원이 원안대로 맡는다.

앞서 추미애 대표의 측근인 김 전 의원이 종합상황본부장을 맡으면서 당과 문 후보 측간 불협화음이 인 바 있다. 문 후보 캠프 상황실장을 맡았던 강기정 전 의원은 상황본부 대신 다른 직책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윤 단장은 "경선에 참여했던 캠프들을 포괄하는 인선안이 나올 것"이라며 "특보단장을 추가하고 업무가 변동되는 것은 아닌데 추가되는 본부가 있다. 부본부장급 미세조정이 있다. 위원회, 정책과제위원회 등 조정도 일부 있다"고 말했다.

단 "상황본부는 변동이 없다. 캠프에서 여러 의견이 있었던 것 같은 데 김민석 단장으로 결정돼 있다"며 "강 전 의원은 총괄수석부본부장에 들어갔지만 최종 입장이 확인이 안 돼 빠졌다. 상황본부는 아니지만 중요한 직책에 모시려고 소통 중이다. 내일께 나머지 인선안에 포함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선대위 인선을 둘러싸고 내홍이 불거지자 직접 송영길 총괄선대본부장에게 전화해 추미애 대표와 조정을 요청했다.

윤 단장은 "(당쪽과 협의는) 다양한 채널로 했다. 김민석 단장, 여러 사람과 논의했다"며 "후보가 강조해준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국민 통합, 당 중심, 가치조화 3가지 원칙을 당선 후 말했는데 잘 운용되도록 일관되게 말했다"고 설명했다.

박영선, 이종걸 의원의 공동선대위원장 참여도 최종 확정되지 않았다. 윤 단장은 "오는 15~16일 후보 등록 전에는 합류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 후보 대변인인 김경수 의원은 "기존에 구성된 통합형 선대위를 존중한다. 상임선대위원장인 당대표를 중심으로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문 후보 비서실장인 임종석 전 의원은 선대위 인선 시작부터 당과 캠프간 불협화음이 나타난 데 대해, 이를 조율하는 실무원탁회의의 개최를 당에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