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사들도 회사채 보유기관 방문 '수용' 호소문 전달하기도

【의회신문】 오는 17~18일에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를 앞두고 대우조선해양이 기관투자자들 설득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둘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진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15년 대우조선 경영정상화를 위해 4조2000억원 지원을 결정한지 약 1년5개월 만에 추가 지원을 결정했으나 기관투자자와 사채권자들의 최종합의 도출이 안돼 시행이 지연되고 있다.

 출자전환과 채무상환유예 등을 제외하고 순수한 자금 지원만 계산하면 대우조선은 이번의 추가지원액 2조9000억원을 포함, 모두 7조1000억원의 지원을 받는다.

 다만 정부가 출자전환과 채무상환 유예 등을 포함해 내놓은 대우조선 구조조정안은 산은과 수출입은행은 물론 시중은행과 국민연금·우정사업본부까지 참여해야 가능한 시나리오다.

 채권 은행은 물론 회사채 등을 보유한 채권자들까지 예외 없이 고통 분담을 하자는 데 방점이 찍혀있다고 보면된다. 이 경우 국민연금, 우정사업본부, 사학연금 등에서도 대우조선을 위해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
 
 이 때문에 대우조선은 프리 패키지드(P)플랜 방식의 구조조정을 막기 위해 태스크포스(TF) 팀을 꾸려 채권자들 설득에 나서고 있는 중이다.

 국민연금의 경우 대우조선 회사채의 30%인 3900억원을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로 분류된다.

 국민연금이 정부의 시나리오를 따를 경우 우정사업본부, 사학연금 등에서도 정부의 계획을 따라올 수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그러나 국민연금은 12일 국민연금 투자위원회를 열고 대우조선 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를 다시할 예정이지만 오는 21일 만기가 돌아오는 대우조선 회사채 4400억원의 출자 전환에 대해 반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를 감안해 대우조선 측에서는 그리스 최대 해운사 안젤리쿠시스 그룹 자회사인 마란 탱커스사로부터 31만8000t 규모의 초대형유조선 3척을 약 2억5000만 달러에 수주한 점 등을 근거로 국민연금을 마지막까지 설득한다는 계획이다.

 또 대우조선은 산은이 요구한 노조 무분규 확약서 제출을 비롯해 임금 삭감에 대한 동의를 받아냈다는 점을 국민연금 측에 적극 어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대우조선은 우정사업본부, 사학연금 등을 비롯해 개인투자자들 설득에도 마지막까지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대우조선 TF는 개인투자자 설득을 위한 물밑 작업을 벌이고 있는 중이다.

 만에 하나 국민연금이 대우조선 지원에 반대할 경우에도 사채권자 총회에서 회생을 위한 표를 확보하겠다는 행보다.

 대우조선 협력사들도 회사채 보유기관을 방문,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조정안을 적극 수용해주길 바라는 호소문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들은 국민연금공단,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우정사업본부, 신협중앙회를 방문, 대우조선의 채무조정안 동의를 요청하는 호소문을 배포했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국민연금을 설득하기 위해 마지막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국민연금이 반대를 할 경우에도 사채권 집회에서 다른 기관투자자들의 동의를 얻어 회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