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표 종용 대상 임직원 리스트, 文정부 블랙리스트 1호라고 주장

김용남 전 자유한국당 의원은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한 문건의 일부를 소개하며 "환경부가 작성해 올해 1월 민정수석실에 보고한 문건이라고 한다"며 "이 문건이 바로 문재인 정부에서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확인된 블랙리스트"라고 주장했다.

김용남 전 의원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
김용남 전 의원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

김 전 의원은 "문건의 제목은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이라고 돼있다"며 "여기 보면 환경부 산하 8개 기관의 사퇴 현황을 정리하면서 '환경관리공단 외에는 특별한 동요나 반발없이 사퇴 등을 진행 중'이라는 보고내용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면서 주요 임원들의 사표 제출 여부, 제출 예정 시기, 누가 반발하고 있고, 아래 주석에는 어떠한 형태로 반발하고 있는지도 기재돼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 문건을 보고하면서 환경부가 '저희가 사표를 잘 받아내고 있습니다. 캠프 계시던 분들 일자리 저희가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라고 보고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의원은 "내용을 보면 아직 임기가 많이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표를 제출한 사람, 사표를 제출예정인 사람, 사표제출 요구에 반발하고 있는 사람들이 기재돼 있다"면서 "맨 아래 주석은 '이 사람은 전 정부와의 인연으로 온 것 같은데 지금은 현 정부와의 인연을 강조하고 있다. 이 사람의 주장을 확인해달라'는 취지로 적어 놓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 전 의원은 "현재 임기와는 상관없이 자신들의 선거캠프 출신 등 자기쪽 사람들을 앉히기 위해 일자리를 만들고 있다는 것"이라며 "얼마나 열심히 하고 있는지를 청와대에서 점검해 각 부처로부터 받은 내용으로 보인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또 "부처 산하 공공기관은 환경부보다 다른 부처에 많은 경우가 많다"면서 "오늘 공개된 자료는 환경부 관련 문건이지만 환경부 외 훨씬 더 큰 부처 산하 공공기관의 좋은 임직원 자리를 훨씬 많은 부처에서 이런 식의 블랙리스트를 관리해 쫓아내고 빈자리에 자기 쪽 사람을 앉히는 작업을 얼마나 활발히 벌였는지 짐작하기도 어려운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문건에 대해 청와대는 제보 내용대로 보고 받은 바 있는지 이 문건을 작성하도록 환경부에 지시한 일이 있는지, 이 문건을 보고 받았다면 받은 후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