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환 논설실장
【의회신문】국사교과서 국정화 환원을 싸고 거센 논란이 일고 있다. 검정 교과서의 좌편향 왜곡에 애국시민단체들이 국정화를 요구해왔고 정부가 호응하려는 자세를 보이자 좌익 세력과 일부 역사 교육자들이 검정제도를 고수하려고 발버둥치기 때문이다.

논란이 극심했던 2014년 초 최경환 새누리 원내대표(현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장관)는 "역사 교과서가 불필요한 국민적 갈등을 생산한다면 국정 교과서로 돌아가는 방안을 진지하게 논의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검정제가 여론의 대세라는 좌파 매체들의 주장과 달리 데일리한국이 9월 리서치앤리서치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국민 53.4퍼센트는 ‘국사교과서 국정화가 바람직’하다고 답해 32.8퍼센트인 ‘현행 검정체제 유지’ 를 압도했다.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최근 국감에서 "올바른 역사를 균형 있게 하나로 가르쳐야 한다는 게 나의 소신이다. 국정을 배제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국사교과서는 2000년대 초 노무현 정권이 국사에서 분리한 근·현대사를 검정으로 바꿨고 2010년 이명박 정권 때 남은 국정 부분 국사가 합쳐져 한국사 전체가 검정 체제로 되면서 좌익 교수와 전교조 교사들이 대한민국을 미워하고 적을 좋아하도록 기술해 국사교과서들이 ‘총성 없는 교실 쿠데타의 무기’로 혹평 받기에 이르렀다.

좌익 필진의 교과서는 대한민국의 눈부신 성취보다 독재와 부패를 부각시키고 미국과 일본에 종속된 국가로 묘사하는 등 민중혁명의 의식화 교재라는 비난을 받았다. 자학적 사관을 주입시킨 것이다. 일본 교과서에 나오는 3․1독립운동의 상징 유관순 열사조차 안 쓰면서 교학사 교과서를 친일로 비난했다. 유엔이 매년 결의안을 채택하는 포악한 북한 인권과 대남 무력도발은 외면하고 독재 세습을 체제의 특수성이라는 말로 위장했다. 국사교과서의 검정화는 전교조가 장악한 ‘역사교육연구회’와 서울시장 박원순과 남로당 당수로 월북한 박헌영의 아들 원경이 만든 ‘역사문제연구소’가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2011년 국사교과서들이 "위대한 대한민국을 냉소하며 실패한 북한 정권을 미화했고 국군을 미워하도록 가르치고 싸워야 할 대상인 북한의 실체를 오도하여 정신전력을 약화하고 있다"며 극심한 좌편향을 비판하고 ▲대한민국의 정통성 ▲실패한 북한체제와 도발의 대한민국 평화와 안보 위협 ▲국가수호로 발전에 기여한 국군의 역할을 합당하게 평가할 것 등 집필 기준을 제시했지만 2014년 교과서 좌편향은 더 심화되었다. 전경련도 최빈국에서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한 긍정적인 내용을 촉구했다. 좌익 교과서가 지운 이승만, 박정희, 트루먼, 이병철, 정주영 등이 없었다면 오늘의 대한민국은 없다는 것이 균형된 역사관을 촉구하는 사람들의 주장이다.

일부 역사교사들이나 교수들은 국정화로 정권 입맛에만 맞는 역사를 배우게 되며 정권 교체 때마다 혼란이 일어난다고 한다. 그러나 기우다. 국사교과서의 혼란은 좌익정권이 좌익 전위대들의 요구대로 검정으로 바꾸면서 편향된 이념 주입의 도구로 타락해 비롯됐다. 국정화가 민주주의와 다양성의 파괴라며 시장 경쟁을 외치지만 2014년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강조한 교학사 책은 ‘친일 교과서’라고 통째로 매도하는 좌익단체들의 온갖 협박에 채택률 0퍼센트라는 반민주적, 반시장적 수난을 겪으며 논란을 가열했다.

국정화가 절실하다는 반증이다. 이승만이 김일성이나 이완용보다 더 나쁘다고 믿게 하는 교과서를 많이 만들어 밥그릇도 챙기고 후세를 좌경화해 일거양득을 누리려는 공동체 파괴적인 편향된 세뇌가 아니라 큰 눈으로 역사를 바라보는 각계의 전문가와 국민의 의견이 중시되는 균형 잡힌 국정화가 절실한 것이다. 역사 교육을 자신들의 전유물로 착각하고 온 국민이 이룩한 국가적 성취를 부인한 불순한 세력은 미래세대를 가르칠 교과서 집필 영향권에서 배제해야 순리다.

국사교사서의 문제는 발행 주체 변경인 국정화가 아니라 극좌 편향성으로 종북의 좀비들을 양산해 체제를 무너트릴 위험이 훨씬 크다는 데 있다. 정부가 공정한 집필진을 구성해 엄격한 잣대로 검증하면 된다. 국정과 검정 교과서를 경쟁시킬 수도 있지만 좌익이 준동하는 상황에서 선택의 자유는 위협받을 것이다.

비정상을 정상화하는 개혁에는 진통이 불가피하다. 정부는 국사교과서 국정화가 남북 대치 상황에서 좌익에게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는, 미래세대의 교실로부터 불온한 공기를 빼는 자유민주 체제 수호의 국가적 선택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통진당 해산 이후 유사한 이적 잔존 세력이 있다면 그 뿌리는 서둘러 뽑아야 한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